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케이블TV 지상파 다시보기 '블랙아웃', 오늘 결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6일 자정 협상 기한…결렬시 MBC VOD 공급중단

아시아경제

최정우 케이블TV VOD 대표가 지난 11월 24일 케이블TV방송협회에서 기자설명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케이블TV에서 지상파 다시보기 서비스가 중단될 위기다. 케이블TV VOD와 MBC는 오늘(26일) 자정을 협상 시한으로 두고 무료 주문형비디오(VOD) 공급대가 협상을 벌이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MBC와 케이블TV VOD는 협상 기한 마지막일인 이날까지도 VOD 공급 대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MBC 관계자는 "26일 자정이 협상 기한"이라며 "구체적인 협상 내용을 밝힐 수 없으며 끝까지 협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블TV VOD도 "오늘도 양측이 만나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MBC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무료 뿐 아니라 유료 VOD까지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방침이다. KBS와 SBS도 MBC와 협상이 결렬될 경우 28일 이후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블TV VOD는 케이블TV방송사들이 공동 출자한 회사로 지상파방송사를 포함해 250여개 콘텐츠제작사와 계약해 각 케이블방송사에 VOD를 공급하고 있다.

앞서 최정우 케이블TV VOD 대표는 지난 24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의실에서 기자 설명회를 갖고 "MBC가 오는 26일까지 요구 조건을 수용하지 않으면 유·무료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MBC는 케이블TV 방송사에 2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MBC는 현재 지상파 재송신 협상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개별 케이블TV방송사(SO)에 VOD 서비스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동안 정액 기반의 무료VOD 공급 대가를 가입자정산(CPS)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MBC가 요구하는 금액은 가입자당 93원이다.

케이블TV VOD는 MBC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MBC도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상파방송사는 본방송 이후 3주까지는 건당 1000원~1500원을 과금하고 있다. 3주가 지난 후에는 케이블TV VOD가 지상파방송사로부터 연간 정액 금액으로 구매한 후 시청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한다. 케이블TV VOD가 무료 VOD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은 방송사당 연간 300억원 규모다.

케이블TV VOD는 VOD 공급대가를 재송신료 협상과 연계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최정우 대표는 또한 "MBC 콘텐츠를 무료 VOD로 이용하는 시청자는 30% 미만"이라며 "10명중 2~3명밖에 이용하지 않는 무료 VOD 서비스 대가를 모든 시청자에게 다 부과하겠다는 것은 억지 주장"이라고 주장했다.

케이블TV VOD는 MBC가 IPTV와 합의한 무료 VOD 인상액은 수용하겠으나 CPS 방식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상파방송사와 IPTV 3사는 무료 VOD에 대해서도 CPS 정산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다만, VOD 대가 인상액의 상한선을 2015년의 경우 전년대비 15%, 2016년은 10%로 정했다.

MBC 관계자는 "협상중인 사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