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당정 "가뭄 해갈에 4대강 저수 이용하겠다"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왼족)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가뭄대책마련 당정협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정부와 새누리당이 사상 최악의 수준으로 치닫고 있는 가뭄을 극복하기 위해 4대강 저수 활용방안을 추진하고 농업재해보험금 지급을 위한 추가 지원예산을 확보하기로 했다.

당정은 14일 국회에서 가뭄 대책 마련 당정협의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김태원 새누리당 의원은 당정 협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4대강에 저장된 물을 전혀 가뭄 대책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 농업용수, 식수 등 모든 부분에 4대강 물이 활용되도록 종합적 대책을 추진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중단됐던 4대강 정비 사업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이 사업과 관련해 추가예산을 배정할 계획이지만 야당의 반발 가능성이 커 다시 정치적인 논란이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또 현재 200억원으로 책정돼 있는 대체 수자원 개발과 저수지 준설 사업에 추가 예산을 투입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보령댐 저수량 확보를 위한 도수로 설치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보령댐에서 급수를 받고 있는 8개 시군의 노후 상수관 시설 보완 사업을 시행해 누수율도 10% 이내로 낮추도록 했다.

가장 심각한 가뭄 피해를 겪고 있는 충남 서부권 지역에 대해서는 농민 피해 보상을 적극 추진하고 재해 대책지구에 포함시켜 농업재해보험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다.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당정협의에서 "단기적 대책뿐 아니라 항구적 가뭄 예방 및 수자원 확보 대책을 추진하려 한다"며 "현재도 가뭄이지만 내년도 우려된다. 신속한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