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울대생들, ‘현 정부 한국사 교과서 명백한 쿠데타’

댓글 3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 경제=서지혜 기자] 서울대학교 학내단체 ‘청년하다’와 동아리 ‘평화나비’ 등은 14일 “2015년 10월 12일, 대한민국 역사교육은 죽었습니다”라는 이름의 성명을 통해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성명에서 “현재 전세계 교과서 발행은 자유발행체제로 가는 추세인데 정부는 다시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했다”며 “그 어떤 나라에서도 국정교과서로 회귀한 역사가 없는데 왜 우리는 정부와 여당에 의해 국정교과서의 과거 독재의 과거로 회귀해야 하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헤럴드경제

[사진=서울대 청년하다 페이스북 페이지]


특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왕이 사초를 고쳐쓰는 것과 다름없다”며 “여당과 정부는 국가권력이 역사교과서 편찬에 직접 개입해 자신들이 올바르다고 정의한 획일화된 역사만을 국민들에게 가르치려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사교과서는 명백한 역사 쿠데타”라며 “시대를 거슬러 정권의 입맛에 맞게 역사를 독점하고 ‘종북좌파의 기존역사’ ‘올바른 역사로의 통합’ 운운하는 자들로부터 역사를 지키는 일에 우리 모두는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12일 정부의 국정화 발표 이후 일부 대학생들이 국정화를 반대하며 서울 광화문 광장 이순신동상에서 기습시위를 벌였다. 당시 1 명의 서울대 학생도 연행됐다. 이들은 연행된 17명의 학생에 대해 “역사쿠데타에 맞선 정의로운 대학생들을 당장 석방하라”고 주장했다.

동아리나 단체 뿐 아니라 개별 학생들의 반대여론도 들끓고 있다. 이 학교 공과대학 원자핵공학과 15학번 방신효 씨는 “국정화의 가장 큰 문제는 친일과 독재로 얼룩질 우리 역사가 현재 권력의 정당성 확보를 위한 도구로 사용될 것이라는 점”이라며 “국사교과서 국정화는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주의와 민주주의의 문제”라고 말했다. 또한 “제3자 입장에서 저술해도 논란이 되는 과거사를 그것과 아주 깊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 국정화를 외치는 의도에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1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을 결정했다. 이에따라 2017년 1학기부터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한국사를 정부가 제작한 교과서로 배우게 된다.

gyelov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