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애플, 휴대전화 칩 특허침해… 1조원 배상 위기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배심원단 "위스콘신대 특허침해"… 배상액 산정 절차 진행 예정

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세계 시가총액 제1위 기업 애플이 미국 위스콘신대가 보유한 휴대전화 칩에 관한 특허를 침해했다고 미국 연방지방법원 배심원단이 13일(현지시간) 판단했다.

미국 위스콘신 서부 연방지방법원의 배심원단은 이날 위스콘신 동문 연구재단(WARF)이 애플을 상대로 낸 특허침해 손해배상 소송에서 문제가 된 특허가 유효하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배심원단은 이 특허침해에 따른 손해배상액을 산정하는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WARF는 휴대전화에 들어가는 칩의 효율을 높이는 특허를 1998년 냈으며, 애플이 이 특허를 침해했다며 2014년 1월 소송을 제기했다.

재판장인 윌리엄 콘리 판사는 만약 애플이 유효한 특허를 침해한 것으로 판명되면 최대 8억 6천240만 달러(약 9천900억 원)의 배상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그간 밝혀 왔다.

문제가 된 칩은 아이폰 5s, 6, 6s와 일부 아이패드 버전들에 포함된 A7, A8, A8X다.

애플은 그간 해당 특허가 무효라는 주장을 펴 왔으며, 미국특허상표청(USPTO)에 해당 특허의 유효성을 재검토하도록 요청했으나 올해 4월 이 요청은 기각됐다.

WARF는 2008년 똑같은 특허로 인텔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나, 이 소송은 배심원단 재판이 열리기 전날 합의로 해결됐다.

WARF는 지난달에는 아이폰 6s, 6s 플러스, 아이패드 프로에 포함된 애플의 최신형 A9, A9X 칩도 특허를 침해했다며 애플을 상대로 제2차 소송을 냈다.

solatid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