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민구 국방, 美 국방장관에 KF-X 기술이전 요청할것"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터 장관 만나 미측 거부한 핵심기술 문제 거론

연합뉴스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수행 중인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방미 기간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을 만나 한국형 전투기(KF-X) 기술이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14일 "한 장관이 방미 기간 펜타곤(미 국방부)에서 카터 미국 국방장관과 별도로 만나 미측이 기술이전을 거부한 KF-X의 4개 핵심기술 이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 장관도 출국 전 이런 뜻을 국방부 간부들에게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미측에 핵심기술 이전 문제를 요청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한 장관은 KF-X 핵심기술 문제와 관련, 지난 8월 카터 장관에게 협조를 당부하는 서한을 발송했으나 답장은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한 관계자는 "한 장관이 카터 장관을 만나 지난 8월 발송했던 서한 문제도 언급할 것으로 본다"면서 "미측의 전향적인 태도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미측이 KF-X 개발에 필요한 AESA(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와 IRST(적외선탐색 추적장비), EOTGP(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RF 재머(전자파 방해장비) 등의 4개 부문의 체계통합기술 이전을 거부한 데 대해 카터 장관에게 서한을 발송했었다.

한미 국방장관이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따로 만나 KF-X 기술이전 문제를 협의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핵심기술 이전과 관련해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