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양 전 보훈처장, 최윤희 전 합참의장과 헬기 얘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노컷뉴스

(좌)김양 전 국가보훈처장 (우)최윤희 전 합참의장 (사진=자료사진)


백범 김구 선생의 손자이자, 해군 해상작전헬기 '와일드캣' 도입 과정에서 거액을 받고 로비를 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김양(62) 전 국가보훈처장이 최윤희(62) 전 합참의장과 의심스러운 접촉을 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현용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전 처장의 공판에서 해군 전력기획참모부장 출신인 박모(57) 소장은 "2012년 8월 9일 해군본부 장군식당에서 김 전 처장과 당시 해군참모총장이던 최 전 의장 등 장성 6∼7명이 오찬을 하며 작전 헬기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식사가 끝나갈 무렵 김 전 처장이 해군헬기를 먼저 거론했으며 영국 링스(Lynx)에 대해 '유럽에서 유명한 훌륭한 항공기다'라고 언급했다"면서도 "다만 김 전 처장이 특정 기종을 언급하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소장은 "미국이 아닌 유럽 기종을 말해 특이하다고 느꼈지만, 당시 로비한다는 생각은 못했다"고 덧붙였다. 와일드캣은 링스 계열의 헬기다.

박 소장은 와일드캣 시험평가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허위공문서 작성·행사 등)로 올해 6월 구속기소됐다.

박 소장의 법정 증언은 현재 진행중인 최윤희 전 합참의장의 와일드캣 비리 연루 수사와 관련해 중요한 진술이 될 수 있다.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최근 퇴임한 최 전 의장이 해군참모총장 시절 와일드캣 평가 조작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친인척 및 주변인의 계좌를 광범위하게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전 처장은 2011∼2014년 해군의 차세대 해상작전 헬기로 와일드캣이 선정되도록 힘써주는 대가로 제작사인 영국계 아구스타웨스트랜드(AW)에서 고문료 명목으로 14억여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이날 김 전 처장의 변호인은 보석을 신청하고 "피고인이 집안 내력도 있고 과거 보훈처장이었던 만큼 도주 우려도 없으니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김 전 처장은 자신에게 적용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제3조(알선수재)에 대해 위헌법률심판제청도 신청했다. 다음 재판은 11월19일 오후 4시에 열린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