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재인·심상정, 야권 지도자 회의 결성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3일 야권의 현안에 대한 논의를 벌이기 위한 협의체인 '야권 정치지도자 연석회의' 구성에 뜻을 모았다.

문 대표와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방안에 합의했다.

야권 정치지도자 연석회의는 심 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연설에서 제안한 내용이다. 심 대표는 이날 "야권의 정치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노동 개악 저지, 정치개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실천에 나서자"고 제안한 바 있다.

선거구 획정을 위해 마련된 이날 두 대표의 회동 자리에는 심 대표가 제안한 '야권 정치지도자 연석회의'도 논의 테이블에 올려 합의를 한 것이다.

심 대표는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오늘 대표연설에서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를 제안을 드렸고 문 대표가 중심적으로 나서서 회의를 좀 소집해달라고 말씀을 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그랬더니 (문 대표가) 야권의 공동대응을 위해서, 야권정치지도자회의 성사를 위해서 각자 애를 써보자 그렇게 흔쾌히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심 대표의 말 그대로다"며 "(회의 결성 시기는) 빠른 시일 내에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양당 대표 회동에서 선거구 획정과 관련된 부분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비례대표 의석 수 축소 가능성을 시사한 이종걸 원내대표의 발언과 관련한 논의도 했지만 당론이 아님을 확인했다.

심 대표는 "그것(비례축소)은 전혀 새정치연합의 당론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다. 이종걸 원내대표 개인 생각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아직은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있다. 앞서가는 이야기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되지 않으면서 비례대표를 줄일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그런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