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환경부 "폭스바겐 연비 떨어지는 리콜 허용 힘들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가장비 부착해야 하고, 부착 공간도 찾기 힘들어 해결책에 주목

CBS노컷뉴스 장규석 기자

노컷뉴스

폭스바겐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로 대규모 리콜이 예상되는 가운데, 폭스바겐이 리콜에 들어가더라도 연비나 출력이 낮아질 수 있다는 차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환경부는 "연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배출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이 있기는 하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폭스바겐이 내놓을 해결책을 주시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연비가 떨어지는 리콜 계획서를 가져올 경우 곧바로 허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13일, 환경부는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조사 진행상황' 배경 브리핑을 통해, 폭스바겐 차량 7대에 대한 실도로 주행검사가 순조롭게 진행 되고 있으며, 빠르면 다음달 중순 쯤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리콜을 받으면 연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환경부 홍동곤 교통환경과장은 "일반적으로 디젤차의 경우 저감장치를 작동하면 대략 10% 내외의 연비 손실이 발생한다"며 "이 때문에 실 연비가 떨어져 차주들에게 연료비를 보상해주고 있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홍 과장은 "독일 아우디폭스바겐 그룹에서 리콜 방안을 찾고 있지만, 연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결함을 시정할 수 있는 기술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비나 출력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배출가스만 저감시키려면 고가의 저감장치를 부착해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발단이 된 지난해 미국 ICCT(국제 친환경교통 시민단체)의 검사에서 폭스바겐 제타와 파사트는 실도로 주행 결과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기준치를 최대 35배 초과했지만, BMW X5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기준치 이내였다.

이같은 차이는 저감장치의 비용과 관련이 있다. 홍 과장은 "폭스바겐에 장착된 LNT는 40만원 정도지만, BMW에 장착한 SCR은 200만원에 달한다"며 "조사 대상 폭스바겐 차종이 2000cc급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 고가의 저감장치를 달기에는 무리가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SCR은 크기가 커서 문제가 된 2000cc급 폭스바겐 차량의 보닛에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찾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며 "독일 본사에서 기술적인 해결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독일의 아우디폭스바겐 그룹이 연비를 떨어드리지 않으면서 배출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시정조치(리콜)를 내놓을 수 있을지 지켜보겠다는 뜻이다. 앞서 환경부는 "연비가 떨어지는 리콜을 가져올 경우 곧바로 허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폭스바겐 코리아는 자신들이 배출가스 조작을 시인한 유로5 차종 가운데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신차 466대를 모두 회수해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현재 국내에 판매 돼 운행 중인 12만1천대에 대해서는 결함시정 방법을 찾는대로 리콜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