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라인, 스마트폰과 PC 모두에서 메시지 종단간 암호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네이버(035420)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이용자 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자동으로 종단간 암호화(E2EE)를 적용하는 레터실링(Letter Sealing) 기능을 추가했다.

종단간 암호화는 메시지를 입력부터 최종적으로 수신하는 모든 단계에서 암호화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라인의 종단간 암호화 기능인 레터실링은 안드로이드 및 iOS 기반의 스마트폰은 물론 세계 최초로 윈도, 맥 OS X 기반의 PC에서 주고받는 메시지에도 적용된다.

라인 5.3.0 이상의 버전 사용자라면 누구나 ‘설정’ 메뉴의 대화·통화 항목에서 레터실링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만 라인 계정을 사용한 이용자들에게는 현재 레터실링 기능이 자동으로 적용됐다.

이번 기능 추가로 라인은 기존 타이머챗(Timer Chat)뿐 아니라 일반 채팅 시에도 종단간 암호화를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레터실링은 우선 1:1 대화 메시지와 위치 공유(Location Sharing) 를 대상으로 한다. 점차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레터실링이 활성화된 이용자 간 대화 진행 시 단말 기기나 PC에서 전송된 메시지는 해당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키에 의해서만 해석할 수 있는 암호의 형태로 전송된다. 이로써 서버나 통신망 등을 통해 메시지가 공개되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해진다.

한편 라인은 스마트폰 분실 및 도난으로 인해 대화 내역이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라인에서 삭제한 대화 내역에 다른 데이터를 덧씌워 기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도록 하는 ‘트루 딜리트(True Delete)’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