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황교안 "유신 찬양 교과서 만들 수 없고 있을 수 없어"(상보)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행 교과서에 주체사상 무비판적 게재…많은 왜곡 있어"

"정부가 하나의 사상 주입하려는 것 아냐"

뉴스1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의병 '학살'을 '토벌'로, 을사늑약을 '강요'가 아니라 '성공적 마무리'로 기술한 내년도 초등학교 5학년 사회교과서를 전달하고 있다. 민 의원은 이 자리에서 "국정교과서 최대목표가 식민사관 합리화, 유신을 한국적 민주주의라 하는걸로 귀착되는 것이 아닌가"라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2015.10.13/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서미선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는 13일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을 통해 친일을 미화하고 군사독재를 찬양하는 교과서를 만들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국정교과서를 통해 식민지 역사를 근대화 초석의 출발로 만들고, 쿠데타로 이뤄진 유신독재를 부국의 초석을 놓는 과정으로 후대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 아니냐"는 백재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황 총리는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 그런 시도가 만약 있다면 제가 막겠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국정교과서의 최대 목표는 식민사관 합리화, 유신을 한국적 민주주의라 하는 것으로 귀착되는 거 아닌가"라는 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도 적극 반박했다.

황 총리는 "현재 우리 국가 상황에서 역사적 사실의 왜곡, 의도적 정국 미화는 가능하지 않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것은 하나의 사상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날 거듭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총리는 "우리 학교에서 사용하는 역사교과서가 많은 왜곡이 있고 그로 인해 사회적 혼란이 나고 있다"며 "예를 들면 북한에서 주장하는 주체사상이 교과서에 무비판적으로 게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6·25 전쟁 발발이 남한에도 책임이 있는 것처럼 서술된 부분들이 있고 국군의 양민학살은 상세히 소개하고 북한의 사례는 전혀 소개하지 않은 교과서가 있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또 "다수의 전문가를 편집위원으로 위촉하고 집필진을 구성해 객관적이고 균형있는, 역사에 근거한 교과서를 만들 계획을 갖고 있다"며 "유신을 찬양하는 교과서가 나올 수 없고 그렇게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였다.

한국은 민주주의 국가로 사상의 자유가 있고 정부가 경제가 어려울 때 이념 논쟁을 부추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상의 자유가 외부로 표출되는 순간 법적 제재가 있을 수 있다"며 "반자유적이고 공산혁명을 추구하는 사상들이 있다면 그 것은 우리가 허용할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이 있다"고 덧붙였다.
sanghw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