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부모 모두 비만하면 자녀 비만 위험 2.8배 높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대중 아주대병원 교수, 만 5~11세 아동·부모 분석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부모가 모두 비만할 때 자녀가 비만할 위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생활습관이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보인다.

대한비만학회가 13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연 '제6회 비만예방의 날 정책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김대중 아주대병원 교수(내분비대사내과)는 부모가 모두 비만할 때 자녀가 비만할 위험은 정상 부모의 경우보다 2.8배 높다고 밝혔다.

자녀의 비만 위험은 어머니가 비만할 경우 2.4배, 아버지가 비만할 경우 2.1배 높았다.

연구는 2009∼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만 6∼11세 아동 3천281명과 이들의 부모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부모의 식습관은 자녀의 비만과 관련성이 높았다.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지 않는 자녀의 비만 확률은 함께 식사를 하는 경우보다 높았다. 또 일주일에 5.5회 이상 외식할 때 자녀는 하루에 204㎉의 열량을 더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가족과 저녁식사를 함께 못할 때는 주로 패스트푸드처럼 고열량 저영양의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며 "식사 이후 활동량이나 활동시간이 많지 않은 저녁식사가 특히 비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교수는 대한비만학회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자녀가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부모의 55.6%, 저체중이거나 정상인 부모의 50.2%,가 아이의 적정체중에 대해서 알지 못했다. 부모 2명 중 1명인 셈이었다.

특히 과체중 또는 비만 자녀를 둔 부모 가운데 67.8%는 자녀의 체중을 주기적으로 재보지 않는다고 답했다. 비만 예방을 위해 식단을 조절하는 부모는 36.7%에 그쳤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와 대한비만학회는 제6회 비만예방의 날(11일)을 맞아 'High-five 2015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들이 바뀐다'라는 슬로건으로 비만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해 비만을 예방하자는 취지다.

정소정 대한비만학회 소아청소년분과위원회 이사는 "비만 예방은 '운동해라', '뭐는 먹고 뭐는 먹지마라' 등의 통제가 아니라 가족과 함께 생활 습관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ye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