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언론 "北김정은, 미국 견제하고 중국 배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도통신·NHK, 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 메시지 분석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10일 오후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류윈산(劉雲山)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의 손을 잡고 환호하는 군중을 향해 화답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언론은 10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을 통해 미국을 견제하고 중국을 배려했다고 분석했다.

NHK는 "우리의 혁명적 무장력은 미제(미국)가 원하는 그 어떤 형태의 전쟁에도 다 상대해줄 수 있다"는 김 제1위원장의 열병식 육성 연설에 대해 "오랫동안 대화가 단절돼 있던 미국을 강하게 견제했다"고 보도했다.

NHK는 "열병식을 관람하는 김 제1위원장 바로 옆에는 9일 회담한 중국 공산당 서열 5위 류윈산(劉雲山) 정치국 상무위원이 서 있어 삐걱대온 북중관계 개선의 인상을 줬다"고 소개했다.

또 교도통신은 평양발 기사에서 "김 제1위원장이 연설때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뒤 "핵에 대한 언급을 피한 것은 중국을 배려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통신은 이어 "류윈산 상무위원이 김 제1위원장 옆에 선 채 열병식을 관람함으로써 핵 개발을 둘러싸고 얼어 붙은 북중관계의 복원을 연출했다"고 평가했다.

통신은 그러나 "북핵 6자회담의 재개를 촉구한 류 상무위원의 9일 발언에 대한 김 제1위원장의 반응은 전해지지 않고 있어 북중 관계 개선이 순조로울 것으로 전망할 수는 없다"고 내다봤다.

jhc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김정은-류윈산 북한 열병식 주석단 입장 (서울=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인 10일 오후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류윈산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이 주석단에 입장하고 있는 모습이 조선중앙 TV로 생중계되고 있다. 2015.10.10 << 연합뉴스 TV >> photo@yna.co.kr



연합뉴스

김정은-류윈산 9일 회동 (평양 AP=연합뉴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방북한 중국 권력서열 5위 류윈산(劉雲山)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평양에서 만났다. 이 사진은 신화통신이 9일 제공한 것이다. ciy@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