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시진핑, 김정은에 친서 "북중 전통우호, 양국 공통자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10일)을 맞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9일 방북한 류윈산(劉雲山)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친서를 전달했다.

중국 신화통신은 김정은 제1위원장이 류윈산 중국 상무위원과 9일밤 회동했다며 이 자리에서 류 상무위원이 시 주석의 친서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 편지에서 중국과 북한의 선대 지도자들 사이에 쌓아온 전통적 우호관계가 양국의 공통된 자산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이 중-북 유대관계에 근본적인 중요성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강화하고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아울러 중국이 새로운 환경 속에서 북한과 긴밀한 소통과 심화된 협력을 추구하기를 바란다면서, 장기적이고 건전하며 안정적인 중-북 관계를 추구하고자 한다는 소망을 피력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시 주석의 서한에 진심 어린 감사와 안부 인사를 전했다. 그는 또 중국이 류 상무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사절단을 북한 노동당 창건 70돌 기념식에 파견한 데에서 진실한 우정을 느낄 수 있으며, 중국 사절단의 이번 방문이 북·중 양국의 우정과 양자 관계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김 제1위원장은 이에 북중 우호 관계는 김일성과 김정일 등 선대 지도자들로부터 물려받은 가장 큰 외교적 유산임을 강조했다고 신화는 전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류윈산 상무위원은 북핵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모든 당사자에게 이로우며 중국이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북한과 함께 노력할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신화는 전했다.

류 상무위원과 김제1위원장은 또 양국 간 고위급 대화를 확대하고 모든 수준에서 교류를 증진해 양국 관계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김 제1위원장은 북한이 경제를 발전시키고 인민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화롭고 안정적인 외부 환경이 필요하다고 공감을 표했다.

김 제1위원장은 또 북한 역시 남북한 관계를 개선하고 한반도의 안정을 지키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했으며, 북·중 우호환계 확대에 단호하고 결연한 의지가 있음을 표명했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