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리뷰]스마트워치로 뭘 하냐고?…'기어S2' 1주일 써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젤로 손쉽게 조작…문자·메신저·스케줄 각종 알림 손목보며 실시간 확인…맞춤형 '헬스' 기능도 유용]

머니투데이

삼성 기어S2


머니투데이

기어S2의 활동 알림 기능


#'드르릉 드르릉' 손목 위 진동음에 시계를 보니 신발 그림과 함께 경고 메시지가 뜬다. "1시간 동안 운동하지 않았어요, 움직일 시간이예요!" 기사 마감 시간에 쫓겨 화장실 가는 것도 꾹 참고 있었더니 시계가 잔소리를 한다. 내친김에 슬슬 일어나 몇 발짝 걸었더니 시계는 또 "잘했어요"라며 살가운 진동을 보낸다.

#평온한 주말. 거실 테이블 위에 스마트폰을 둔 채 아이와 놀고 음식을 하고 청소를 하고 낮잠도 잔다. 다른 때 같았으면 스마트폰을 걸어 다니면서도 쥐고 있거나 뒷주머니에라도 두지 않으면 불안했을 터. 하지만 손목 위만 살짝 보면 실시간 들어오는 메시지나 '카톡'을 확인할 수 있다. 스팸 메시지나 굳이 답신하지 않아도 될 단체카톡의 글들은 그냥 쓱 확인하면 끝. 두 손이 이렇게 자유로울 수가.

◇"착 감기네"…폰 붙들고 있지 않아도 손목만 보면 각종 알림 '척척'

삼성전자가 이달 초 출시한 스마트워치 '기어S2'를 일주일간 사용해봤다. 시계든 액세서리든 평소 몸에 무언가를 부착하는 걸 싫어하는 터라 무겁거나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기우였다. 무게는 47g으로 이전 기어제품들 보다 훨씬 가벼워졌고 원형의본체는 사각형의 판을 채택한 다른 워치보다 손목에 착 감기는 느낌이 더 좋았다.

물론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많이 차는 시계보다는 두껍고 무겁다. 하지만 남자들의 경우에는 일반 시계의 무게나 크기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머니투데이

기어S2의 무선충전 기능


조작방식의 직관성도 훨씬 개선됐다. 사용설명서를 꼼꼼히 보지 않아도 화면 터치와 베젤 회전, 2개의 측면 버튼을 이용해 조작할 수 있다. 무선충전방식으로 충전패드에 올려놓기만 하면 간편하게 충전도 가능하다.

가장 유용했던 기능을 각종 알림 기능. 실시간 휴대폰으로 들어오는 문자메시지나 메신저 내용을 확인하는데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 손목 한번 쳐다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월별 일별 스케줄도 알림시각 설정에 맞춰 폰 화면에 자동으로 뜬다. 깜빡하기 쉬운 사람들에게 똑똑한 개인비서다.

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집이나 사무실 안에서 가까운 거리를 오갈 때 폰을 들고 돌아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꽤 편하다. 운전 중에도 메시지가 온다면 핸들 잡은 손목을 살짝 쳐다보면 끝이다.

'알림'기능에서 아쉬운 점은 통화로 바로 연결이 안된다는 점. 이번에 나온 '기어S2'는 전작과 달리 스피커 기능이 없어 문자나 전화가 왔다는 알림이 화면에 떠도 워치 자체로 통화를 할 수가 없다.

스마트폰을 꺼내 통화를 하거나, 통화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워치 화면의 '거절' 문자를 통해 회신을 할 수 있다. 회의중, 운전중 등의 상용 문자메시지는 본인이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로 통화도 되길 원한다면 스마트폰 없이도 단독통화가 가능한 '기어S2' 3G모델을 사는 게 낫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 기어S2 3G모델을 판매한다.

머니투데이

SKT 기어S2밴드


◇"걸으세요, 일어나세요"…스마트워치가 주는 건강한 스트레스

헬스케어 기능도 유용하다. 평소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자꾸 움직이게 만드는 '좋은 스트레스'를 워치가 준다. 스마트폰은 앉아서 구부정한 자세로 폰만 쳐다보게 만들지만, 스마트워치는 이용자를 자꾸 움직이게 하는 셈이다.

머니투데이

기어S2 헬스케어 앱. 운동량, 물·커피 섭취량, 심박수 등을 측정해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헬스 앱을 통해 하루 단위로 도보량, 활동시간 등을 측정하고 실시간 심박수도 체크한다. 물, 커피는 하루 몇 잔 마시는지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물론 헬스케어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 전용 앱들이 많지만 워치는 언제 어디서나 손목 위에 붙어있다는 점에서 건강 데이터 추적이 정확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운동량 정보를 체크하는 접근성도 높다.

머니투데이

기어S2의 다양한 워치페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 디자인이나 색상만으로 다양한 느낌을 주는 워치 페이스는 예전 워치 모델들에 비해 부쩍 늘었다. 기본 탑재된 워치 페이스들도 다양하지만 이탈리아 산업디자이너 알렉산드로 멘디니가 최근 출시한 기어용 워치 페이스들도 독특하고 다양하다. 기어 앱스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손 목 한번 대는 것 만으로 대중교통을 편히 탈 수 있다면? 한 손엔 가방, 한손엔 휴대폰을 들고 카드와 지갑을 번갈아 찾아가며 낑낑대는 난감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 터.

기어S2는 T머니, 캐시비 등 교통카드 기능도 기어S2에 넣을 계획이다. 아직 관련 앱은 출시되지 않았다. 삼성 관계자는 "10월 중 관련 앱들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기어S2의 교통카드 기능


강미선 기자 riv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