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역사교과서 국정화 놓고 與野 대치…정국 경색 조짐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야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정면 대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부·여당은 국정화 전환에 속도전을 벌일 태세이지만, 야당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막을 것"이라고 맞서며 향후 때 아닌 이념 논쟁으로 정국이 경색될 조짐이다.

새누리당은 8일 정책위 산하 역사교과서개선특위를 출범시키고 이날 첫 회의를 열며 활동에 돌입했다. 특위 위원장과 간사에 각각 김을동 최고위원과 강은희 의원이, 특위 위원으로는 김회선·박대출·박인숙·염동열 의원을 비롯해 조전혁 전 의원,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 조진형 자율교육학부모 연대 대표가 참여한다.

박인숙 의원은 이날 '한국사교과서 국정체제 도입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결의안에서는 "한국사교과서 검인정 과정에서의 부실논란, 교과서 선택과정에서 학교 내외부적 압력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유발 등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는 현 상황을 올바르게 직시하고 한국사교과서의 국정교과서 제도도입을 즉각 실시하여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또한 정부·여당은 오는 11일 역사교과서 정상화 추진을 위한 당정협의를 개최하고 의견 교환에 나설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김정훈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특위위원들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참석한다. 특히 정부는 내주 초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은 여권의 움직임에 초강경 대응 의지를 밝히며 향후 장외투쟁과 법안 예산안 연계 등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황우여 부총리의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대한민국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려는 어떤 음모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역사 앞에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며 전면 저지 방침을 분명히 했다.

김 대변인은 또 "박근혜 정권이 국론 통일을 내걸더니 온 나라를 오히려 분열의 소용돌이로 몰아넣고 있다"면서 "'100%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던 공약은 어디가고 앞장서서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친일·유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하라"며 "사회적 합의 없는 일방적인 국정화는 역사쿠데타다. 역사는 권력의 입맛대로 취사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