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북한, 당 창건일 앞두고 미국에 평화협정 체결 제의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무성 대변인 "정전협정으로는 한반도 평화 불가능"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북한은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을 사흘 앞둔 7일 미국에 한반도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자고 제의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정전협정이 체결된지 6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공고한 평화가 이룩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또다시 조선반도에서 전면전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담보는 없으며 그렇게 되는 경우 쉽게 세계대전으로 번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심각한 사태를 막기 위한 근본 방도는 조미(북미)가 하루빨리 낡은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새로운 평화협정을 체결하여 조선반도에 공고한 평화보장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미국은 정전체제를 유지하려는 시대착오적인 정책과 결별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할데 대한 우리의 정당한 제의에 지체 없이 응해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대담하게 정책전환을 하게 되면 우리도 건설적인 대화에 응할 용의가 있다"면서 "그렇게 되면 조선반도의 안전환경은 극적인 개선을 맞이하게 될 것이고 미국의 안보상 우려점들도 해소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변인은 "원인 모를 자그마한 사건으로 정세가 일순간에 교전 직전까지 치달아올랐던 지난 8월 사태의 교훈은 명색만 남아있는 현재의 정전협정으로써는 조선반도에서 더는 평화를 유지할수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리수용 북한 외무상은 이달 초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0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미국에 평화협정을 체결하자고 요구한 바 있다.

charg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