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농어촌지역 감소 의석수 10석에서 5석으로 예상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거구획정위 회의 열어 지역구축소 최소화 논의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 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지역구 의석수 결정을 두고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핵심 쟁점인 농어촌 지역구 감소폭은 줄이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구로 최대한 10석이상의 지역구 순증이 예상되는 수도권은 분구를 최소화하고 농어촌 지역구 감소분은 당초 10석 안팎에서 5~6석까지 최소화하자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원내지도부가 2+2 회동을 통해 농어촌 지역 의석수 축소를 최소화하자는 '큰 틀'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비례대표 수'를 두고는 여전히 뚜렷한 시각차를 보이면서 국회정개특위에서 재논의하기로 했다.

농어촌 지역구 감소를 우려하는 농어촌 지역구 소속 여야 의원들이 국회에서 농성을 벌이는 한편 지역구민들까지 선거구 사수를 위한 집회를 여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어 지역구 수 결정에 대한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이와 별개로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날도 전체회의를 열고 244~249석 범위에서 농어촌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하는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획정위는 오는 8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다시 개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 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획정안 제출시한인)10월 13일까지 불과 5일밖에 시간이 남지 않은만큼 5일안에 정개특위에서 농어촌 지역 의석을 지키는 방안을 강구하길 부탁드린다"며 접점 모색을 촉구했다. 획정위가 국회에 획정안을 제출해야 하는 법정시한이 얼마 남지 않은만큼 그 전에 정개특위에서 조속한 논의를 통해 '농어촌 의석수 감소'를 둘러싼 갈등을 불식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개특위 여야 간사 간에도 농어촌 지역을 배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물밑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7일로 예정된 정개특위에서 획정기준 의결이 시도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농어촌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들과 해당 지역 주민들까지 점차 반발강도가 세지면서 당장 획정위에서 최종안이 도출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이날 국회 일대에선 '농어촌 지역구 수 축소'를 반대하는 농어촌 지역구민 약 2000여명이 상경집회를 열어 주변 도로가 한때 마비되기도 했다. 지역주민들은 '농어민도 국민이다' '지역 균형 발전 역행하는 인구기준 선거구 획정 결사 반대한다' 등의 플랜카드를 들고 "결사 반대"를 외치며 행진했다. 농어촌.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 모임 소속 여야 의원 25여명도 참석해 농촌 지역구 사수를 함께 외쳤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