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정화 찬반 진영 '한국사 다양성' 놓고 시각차 극명(종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수학계 "검인정교과서, 오히려 편향된 시각 획일적 제공"

진보학계, 유엔 '역사교과서 보고서' 인용 국정화 논리 반박

연합뉴스

소설가 복거일(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중등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6일 각각 토론회를 개최한 보수·진보학계가 현행 검인정 제도의 중요한 장점으로 꼽히는 '역사적 관점의 다양성 제공'을 두고 큰 시각차를 보였다.

송복 연세대 명예교수는 이날 자유경제원이 주최한 '역사교과서 좌편향, 바른 역사교육의 길은 어디에 있는가' 토론회에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려고 검인정 교과서를 도입했는데 오히려 획일적 시각으로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교수는 "자유민주주의, 정치적 대의제, 경제적 시장경제 등 헌법적 가치를 공유하지 못하는 이들이 교과서를 만들다 보니 매우 편향된 시각만 획일적으로 기술해 검정제의 좋은 뜻을 훼손하고 오히려 다양성을 파괴했다"고 지적했다.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도 "검인정 교과서는 7종이지만 생산자들이 반(反)국가·반체제적 사상을 갖고 있고, 그들을 추종하는 의식을 가진 교사들이 중간사용자로 이를 선택한다"며 "결국 학생들은 반체제·반국가적 역사 공부를 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교수는 "획일적 교육을 지양하려고 교과서 검인정제를 도입했는데 검인정제를 시행해도 획일적 교육이 이뤄지는 상황"이라며 "국정교과서를 도입하면 '좋은 획일적 교육'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소설가이자 사회평론가인 복거일씨는 "역사적 관점의 다양성은 기초적 사회화 과정을 이수한 대학생들의 교과서에서 논의될 특질"이라며 "어린 학생들의 사회화에 필요한 국사 교과서는 우리 사회의 구성 원리를 따르는 관점에서 저술돼야 하고 되도록 표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이들의 공격 대상이 된 진보 학계는 유엔에 제출된 보고서를 인용, 국정화가 역사 교육의 다양성 보장을 가로막는다는 기존 견해를 뒷받침했다.

정용욱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는 역사교육연대회의가 이날 개최한 '역사교과서 편찬의 국제적 기준과 한국의 현실' 토론회에서 2013년 10월 유엔총회에 보고된 '역사 교과서와 역사 교육에 관한 문화적 권리 분야의 특별조사관 보고서'를 소개하며 교과서 국정화 시도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정 교수는 "이 보고서는 국가가 학교에 단일한 역사 교과서를 강요하는 것은 국제 인권규약과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권리를 침해해 인권 관점에서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의사 표현과 학문의 자유를 제약, 민주주의를 손상한다는 점을 명시적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보고서를 관통하는 핵심어는 '다양성'이며, 보고서가 함축하는 바람직한 역사 교육은 학생이 다양한 사료와 방법론, 비판적 사고, 역사 해석의 다양성에 따라 역사 서사의 다양성과 그 배경에 놓인 문화적 다양성을 스스로 깨우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한종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현행 검인정제가 저자들의 특정한 역사 인식이나 해석을 담았다는 보수진영의 주장에 대해 "오히려 검정 역사 교과서가 여러 제도적 장치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다양성을 잃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역사 해석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한다는 근거가 아니라 오히려 다양하게 발행해야 하는 근거"라며 "유엔 보고서 권고에 부합하는 역사 교과서 발행제도를 시행하려면 현행 검정제도의 통제 장치를 전면 폐지하고 교과서 발행을 자율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uls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정용욱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