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구경북 산재한 고분 관리 허술…'도굴꾼 표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도로공사 경북본부 제공>>


(대구=연합뉴스) 김용민 기자 = 대구·경북에 산재한 고분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북 경산경찰서는 6일 경산시 임당동과 압량면 부적리 고분을 도굴한 혐의(매장문화재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위반)로 박모(65·골동품상)씨 등 4명을 구속하고 이모(61·인부)씨 등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박씨 등 7명이 파헤친 경산 임당동 고분은 1980년대 초에 국가 사적으로 지정돼 전문 기관이 발굴에 나설 정도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그러나 이후 30년 넘게 방치하는 바람에 결국 작년 초에 도굴됐다.

경찰이 회수한 문화재는 금제 귀고리 2점, 허리띠 30점, 은제 칼 1점 등 38점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들이 훔친 문화재는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굴범들은 작년 1∼2월 한겨울을 틈타 도굴에 나섰지만 숲이 우거져 있어 외부에서 목격하기 어려웠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임당동 고분을 관리할 책임은 1차적으로 경북 경산시청에 있지만 도굴범이 활개칠 때까지 벌초 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

경산시 관계자는 "임당동에는 3만여㎡터에 고분 7기가 흩어져 있다"며 "공공근로자 등이 쓰레기를 치우지만 인력 부족으로 제대로 관리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대구시 북구 구암동 함지산 일대도 사정이 다르지 않다.

이곳에는 삼국시대 고분이 흩어져 있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올해 5월에야 대구 북구청과 문화재 전문기관이 정밀 지표조사를 벌여 346기의 대규모 고분군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시와 문화재청이 발굴조사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으나 도굴을 막기 위한 조치는 전무한 상황이다.

문화재당국 관계자는 "폐쇄회로 TV 설치, 순찰 강화 등이 도굴을 막는 근본 대책이라고 할 수 있으나 예산 문제로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yongmi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