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먼 동아일보 & 여성동아] 가을밤~ 서울 달빛 밟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닷컴]
가을밤은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묘한 재주가 있다. 과학의 분석으로 그 이유를 설명했던 이들이 없지 않았지만, 그와 상관없이 그저 그 감미로운 분위기에 흠뻑 빠지고만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이다. 여기에 한층 투명해지고 살짝 매서워진 공기가 도시의 불빛을 돋보이게 하는 때이기도 하다. 따뜻한 겉옷 하나 챙겨 들고 달빛과 야경으로 물든 거리로 사랑하는 이의 손을 잡고 나서야 할 시간이 찾아온 것이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통과 현대, 그리고 옛 동네의 정취를 만나는
낙산
혜화동 대학로 일대는 서울에서 예술과 멋이 흘러넘치는 밤을 경험할 수 있는 전통적인 명소다. 다양한 예술 공연을 즐기거나 이름난 맛집을 찾아온 이들로 평일, 주말 가릴 것 없이 늘 분주하고 흥에 겨운 분위기가 연출되는 거리. 그렇지만 가을밤 혜화동을 찾는다면 강북의 안온한 야경을 바라보는 시간을 누려보기를 권한다. 조금은 번잡한 대학로를 지나 혜화동 오랜 동네를 따라 올라간 정상에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기막힌 야경을 마주할 낙산공원이 바로 그곳이다.

낙산은 도심에 자리한 화강암 산이자 북악산, 남산, 인왕산과 더불어 서울의 내사산(內四山)에 들며, 서울을 조선의 도읍으로 정할 좌청룡의 지세를 띠고 있다고 말해질 만큼 꽤 비중 있는 산이지만, 사실 그 존재조차 묻혀 있던 시간이 길었다. 그 낙산이 서울 성곽 복원 이후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이자 나들이 나온 가족들의 산책로이면서, 무엇보다 서울 야경의 숨은 조망지로 자리 잡았다.

이곳 야경의 압권은 경관 조명에 몽환적이면서도 묵직한 질감을 전하는 고풍스러운 서울 성곽을 두고 즐기는 밤 산책이다. 해가 진 후 조명을 받아 따뜻하면서도 투박한 질감이 더욱 도드라져 마치 그림 속을 걷고 있는 듯한 기분에 마음껏 취해볼 만하다. 그 밤의 성곽을 따라 걷다 보면 서울 동북부와 한강 이북의 도심, 그리고 남산과 N서울타워의 야경을 차례로 조망하게 된다. 멀고 화려하기보다 가깝고 살가운 야경이어서 가을밤 정취를 만끽하기에 그만이다. 다만, 낙산공원에서 동대문 성곽까지 대략 3km 정도로 제법 길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라면 코스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찾아가기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에서 마로니에 공원 뒤편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면 낙산공원 중앙 광장에 이른다. 1호선 동대문역이나 동묘역에서 3번 마을버스를 타면 곧장 낙산공원으로 갈 수 있다.
문의 02-743-7985 http://parks.seoul.go.kr

동아일보

누가 뭐래도 서울 야경의 최강자
남산 N서울타워
서울을 찾는 외국인들이 꼭 한번 들르는 야경 명소를 꼽으라면 단연 남산과 N서울타워가 으뜸이다. 그런데 서울 시민들 가운데 남산에서 바라보는 야경을 경험하지 못한 이들이 의외로 많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익숙하고 뻔한 기분 탓일까? 그러나 막상 남산에 올라 N서울타워에서 바라보는 야경은 그 ‘뻔함’을 잠재울 매혹적인 시간을 선사한다. 사실 세계의 주요 도시(특히 수도)들 가운데 도심 한가운데 이만큼 높은 산이 있는 곳은 드물다. 그래서 많은 도시들이 야경을 볼 수 있는 타워나 고층의 전망대를 일부러 두고 있다. 그에 비하면 서울은 운이 좋은 도시라고 해도 좋지 않을까?

남산 정상에 오르기 전 곳곳에 마련된 전망대에서 다양한 모습의 밤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강남의 세련된 스카이라인을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포토 아일랜드 남측 전망대’를 추천한다. 남산 순환버스를 타면 정상 전망대 한 정거장 전에 내려 약 10여 분 정도 등산로를 따라 걸어 이곳에 도착하는데, 한남대교와 그 너머 강남의 야경이 또렷하고도 시원하게 펼쳐져 ‘한남대교 전망대’라고도 불린다. 서울의 야경을 촬영하려는 사진가들이 아껴둔 포인트이기도 한데, 만약 한남대교와 주변의 차량 정체가 심해지는 퇴근 시간 즈음에 이곳을 찾는다면 꼬리를 문 자동차들의 불빛도 야경에 한몫 더할 것이다. 남산 케이블카가 도착하는 지점에서 내려다본 명동과 강북 일대의 야경도 매력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물론 남산 곳곳에 자리한 이들 전망 포인트를 코스 요리에 비교하자면 메인 요리라 할 수 있는 N서울타워에서의 야경을 빼놓고 그냥 돌아설 수 없을 터. 화려한 경관 조명을 내뿜는 타워 아래에서 서울을 보다 더 탁 트인 각도와 시선으로 마주하는 순간, 너무나 가까워 오히려 멀리했던 이 남산의 매력에 흠뻑 빠질 것이 분명하다. 가족의 건강과 사랑을 기원하며 여느 연인들처럼 사랑의 자물쇠 하나 걸어두고 와도 좋겠다.

찾아가기 지하철 3호선 충무로역 대한극장 앞과 동대입구역에서 2번, 1호선 서울역과 6호선 한강진역에서 3번, 4호선 명동역과 충무로역 대한극장 앞에서 5번 순환버스 이용.
문의 02-3455-9277 www.nseoultower.co.kr

동아일보

경복궁의 아름다운 야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왕이 걸었던 그 고요한 밤길을 따라가는
고궁산책

서울 사대문 안에 자리한 조선의 궁궐들은 밤이면 더욱 장중한 운치를 자랑한다. 은은한 조명을 받아 살짝살짝 드러나는 단청과 매끄럽게 솟아오른 지붕은 밤이면 그 선이 더욱 진한 수묵화를 닮아 보는 이의 마음을 뒤흔들어놓는 것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궁궐들이 한시적으로 야간 개방을 한다는 것. 입장객 수와 시간 등에 제한을 두기에 보통 부지런하지 않고서야 이 특별한 경험을 놓치고 말지 모른다. 하지만 덕수궁은 매일 상시 야간 개장을 하고 있어 어느 때고 부담 없이 우리네 궁궐의 밤 정취를 경험하기에 좋다. 덕수궁의 중심이자 대한제국에 이르기까지 왕과 황제가 정무를 펼쳤던 중화전과 고종의 침소인 함녕전 등을 둘러보는 것에 더해, 지난 2014년 완전 복원 후 대한제국 역사관으로 개방되면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석조전은 덕수궁 야경을 전통과 근대의 미적 조화로 더욱 신비롭게 만드는 주역이다. 1910년 완공된 열주식 르네상스풍의 석조전은 대한제국의 역사를 알려주는 다양한 사료와 유품을 전시하면서, 동시에 고종황제와 명성황후의 일상을 짐작케 하는 침소와 응접실, 중앙홀 등이 근대식 황실 특유의 이국적이고 화려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전한다. 참고로, 대한제국과 고종황제 관련 일부 자료, 석조전 복원 과정 등을 전시한 지하층 외에 1층과 2층을 관람하려면 따로 예약해야 한다.

조선의 정궁들 가운데 임진왜란 당시 불에 탄 경복궁을 중건하기 전까지 가장 오랜 기간 조선 왕들의 거처이자 정궁으로 쓰였던 창덕궁은 하반기에도 ‘창덕궁 달빛 기행’을
진행한다. 10월은 25, 26, 27일에 예약자에 한해 궁을 거닐 수 있는데, 전문 해설사가 들려주는 창덕궁과 조선의 풍성한 이야기로 눈과 귀가 즐거워지는 특별한 이벤트가 될 듯하다. 낙선재와 부용지에서의 달빛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장면을 선사할 것이다. 워낙 경쟁률이 높으니 미리 예약해야 하고, 쌀쌀한 가을밤을 견딜 옷차림은 필수. 또한 경복궁도 10월 중에 야간 개장이 예정돼 있다.

창덕궁 달빛 기행
개장 기간 10월 25~27일
참가비 3만원(회당 1백 명 선착순)
문의 02-2270-1233 www.cdg.go.kr www.chf.or.kr

덕수궁 야간 개장
개장 시간 오후 9시까지(입장은 오후 8시까지, 석조전 대한제국 역사관은 별도 예약 필수)
입장료 1천원
문의 02-751-0734 www.deoksugung.go.kr

경복궁 야간 개장
개장 기간 10월 중
문의 02-3700-3900 www.royalpalace.go.kr

동아일보

1 조명을 밝히고 산책 나오는 이들을 맞이하는 선유교. 2 야외 공연장에서는 춤, 음악 등 다양한 공연이 열린다. 3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밤 산책을 즐기기에 그만인 선유도 공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변에서 바라본 서울의 추억
선유도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앞두고 양화대교 아래 있던 선유정수장이 재활용 생태 공원 겸 수변 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난 뒤 지금껏 평일과 휴일 가릴 것 없이 많은 시민들이 찾는 휴식처가 됐다. 그리고 밤에 만난 선유도 공원에서의 오붓한 분위기와 정감 있는 야경은 밤까지 이곳에 머물러야 할, 혹은 일부러 밤에 찾아와도 좋을 충분한 설득력을 발휘하고 있다.

양화대교의 전망 카페 혹은 지하철 2호선 당산역에서 내렸다면 선유도 공원으로 내려가는 선유교가 경관 조명을 받아 빛나는 모습을 먼저 마주하는데, 본격적으로 펼쳐질 밤 산책을 기대해도 좋다는 신호쯤으로 봐도 좋겠다. 게다가 선유교에 서면 꽤 높은 시선이 확보돼 저 아래 한강과 그 너머 강북의 야경, 양화대교 건너와 올림픽대로를 질주하는 자동차의 불빛 등 다채로운 풍경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선유도 공원 내는 산책로와 잔디 휴식 공간, 그리고 예전 정수장 시설의 일부를 멋진 설치 조각품으로 활용한 구조물, 생태 복원과 자원 재생의 의미를 담아 조성한 수생 식물 서식지 등을 두고 있어 이곳들을 천천히 둘러보거나 잔디밭에 돗자리나 담요를 깔고 준비해온 간단한 간식을 나눠 먹으며 상쾌한 가을 밤공기를 즐기기에 좋다. 또한 공원 내 카페(이 역시 옛 정수장 건물을 개조해 독특한 외관을 띠고 있다)나 양화대교 전망 카페에서 한강과 서울의 야경을 더욱 천천히 음미해보는 시간도 잊지 말기를 권한다.

여기에 밤이 내려앉아 묵직한 채도를 띠며 유유히 흘러가는 한강을 따라 걷는 밤 산책을 빼놓을 수 없다. 찰랑이는 밤의 강을 가까이 두고 걷는 동안 강 건너편 빛을 병풍 삼아 펼쳐진 서울 도심의 야경이 몇 번이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맑은 날이라면 조금 더 부지런을 떨어 야경을 맞이하기 전 한강에 먼저 내려앉는 진한 가을 석양까지 챙겨보길 권한다. 여름의 석양이 뜨거운 기운을 달래주며 열기를 식혀갔던 느낌이라면, 이제 달라진 이 계절에 바라보는 석양은 진한 주홍빛이 공기 중에 스며들며 서울과 한강을 푸근히 덮어가는 아릿한 느낌이 있다. 사진만 찍어봐도 이미 색감이 확 달라져 있음을 실감할 가을 석양과 뒤이어 한강과 공원, 선유교에 찾아온 야경으로 풍성한 가을 나들이가 완성될 것이다.

찾아가기
1 지하철 2호선 당산역 1번 출구에서 나와 망원유수지 방향으로 약 1.5km
2 선유도공원행 603, 760번 간선 버스나 5714, 7612번 버스 이용
3 602, 604번 간선 버스나 5712, 6712, 6716 지선 버스로 양화대교 전망 카페까지 간 뒤 선유교를 따라 공원 도착
개장 시간 오전 6시~자정
문의 02-2634-7250 parks.seoul.go.kr

동아일보

광진교의 아름다운 풍경과 ‘다리 아래’ 문화 공간인 광진교 8번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과 다리 그 중간 어딘가 특별한 시선으로 본 야경
광진교 8번가

보통 야경 명소라 하면 조금 더 높은 시선을 확보하는 것이 미덕이지만, 이 같은 선입견을 과감히 깸과 동시에 새로운 접근법으로 이 도시의 밤을 즐기도록 마련된 공간이 있다. 교각 상판 아래에 아슬아슬 매달린 듯 설치됐으면서 발 아래 도도한 한강 물이 흐르는 기발한 전망대, 광진교 8번가가 그곳이다.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에서 광진교로 접어들어 다리 위를 조금 걸어가다 보면 ‘광진교 8번가’라는 간판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그러나 다리 위에는 전망을 위해 내놓은 작은 공간만 있을 뿐 아무것도 보이질 않는다. 대신 다리 옆으로 난 계단이 보인다면 아찔한 기분을 감수하고 내려가보길. 그곳에 서울 야경 명소로 소개될 주인공, 광진교 8번가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계단을 걸어 (강물을 향하듯) 내려가면 세련된 감각이 곳곳에서 묻어나는 다리 하부의 구조물을 만난다. 물론, 밤이면 이곳까지 이르는 계단 하나하나마다 조명이 밝혀져 유려하게 휘감듯 이어지는 불빛의 미감을 먼저 접할 것이다. 구조물을 들어서기 전 광진교 8번가의 숨은 볼거리가 하나 더 모습을 드러낸다. 바닥을 강화 유리로 깔아 그 아래로 한강물이 흐르는 광경이 고스란히 들여다보이는 것이다. 고소공포증이 없더라도 절로 발길이 주춤해지지만 이 공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촬영 포인트이고 안전하니 과감히 유리 위에 올라서 볼일이다.

다리 하부에서 바라보는 한강과 강남 · 북의 야경, 그리고 가까이 천호대교와 강변북로를 따라가는 자동차들이 드리우는 불빛은 무척 가깝고 역동적으로 다가온다. 그야말로 허공에 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보니 이곳을 찾은 사람들의 표정에는 약간의 긴장과 신기함이 교차한다. 세계에서도 보기 드문 다리 하부의 전망대가 주는 특별한 감동과 그렇게 바라본 야경은 입소문을 타며 사람들을 불러들이고 있다. 야경과 더불어 광진교 8번가에서 서울의 밤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한 문화 예술 체험이다. 기성 및 신진 작가들의 전시와 함께 주말이면 영화 감상회, 콘서트, 그 밖의 다양한 문화 행사들이 열린다. 구조물의 안전과 원활한 공연을 위해 관람 인원을 제한하고 예약을 받긴 하지만 모든 공연이 무료여서 시민들을 위해 활짝 열린 공간이라 해도 좋을 듯하다.

찾아가기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 2번 출구 앞 횡단보도를 건너 좌회전한 후 직진하다가 광진청소년수련관 사거리에서 우회전해 광진교를 따라 600m 더 간다.
개장 시간 하절기(3~11월) 오전 10시~오후 10시,
동절기(12~2월) 오전 10시~오후 9시(둘째, 넷째 월요일 휴장)
공연 예약 및 문의 02-476-0722 www.riverview8.co.kr

동아일보

왁자지껄한 풍경, 푸짐한 음식과 함께 사람 사는 정을 느낄 수 있는 광장시장의 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경 여행에 더해지는 소소한 재미
통인시장과 광장시장
서울 야경을 즐기기에 좋은 대표적인 명소에서 광화문과 청계천, 동대문 일대도 빠지면 서운하다. 야경 그 자체로도 매력적이지만 산책과 쇼핑 등으로 밤을 즐기기 좋아 내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서울의 밤을 만끽하는 곳들이다. 이들과 더불어 오늘의 야경 여행에 인상적인 맛과 정취를 더하고 싶다면 통인시장과 광장시장을 들러보길 권한다.

종로구 효자동에 위치한 통인시장은 효자동은 물론 서촌 일대 주민들이 늘 찾아오는 전통 시장이면서 서촌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관광 명소로 대접받고 있다. 전반적인 분위기나 장거리의 풍경은 익숙한 전통 시장의 그것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이제 이곳의 명물이 된 ‘도시락 카페’와 기름 떡볶이, 닭강정, 인삼돼지불고기 등 독특한 먹거리들이 여행자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광장시장은 그 자체로 밤 시장 풍경의 진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서울의 테마형 전통 시장이다. 일대의 상가들이 진짜 주인공이긴 하지만, 나들이나 여행을 나선 이들에게는 독특한 먹거리로 더 유명하다. 가마솥 보리밥과 대구매운탕, 산낙지와 육회를 같이 썰어 낸 ‘탕탕이’, 모둠전과 빈대떡, 어감은 거칠지만 맛은 그야말로 황홀한 ‘마약 김밥’ 등이 그것.

광장시장은 낮에 들러도 좋겠지만, 짧아진 가을 해가 넘어가면 백열등을 켠 노점 주변으로 모여든 사람들이 이루는 밤시장 풍경이 압권이다. 부담 없는 가격에 투박하지만 예사롭지 않은 손맛과 비법을 느끼면서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풍경이 매일같이 펼쳐진다. 번듯한 건물이 즐비한 멋진 야경도 좋겠지만 사람들이 살아가는 서울의 밤 풍경 속으로 들어가 보기에 이만큼 색다르고 훈훈한 곳도 드물 듯하다.

통인시장
찾아가기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에서 100m
이용 시간 오전 7시~오후 10시(매주 월요일과 셋째주 일요일 휴무)
문의 02-722-0911 tonginmarket.co.kr

광장시장
찾아가기 지하철 1호선 종로5가역 8번 출구로 나오거나 2, 5호선 을지로4가역 4번 출구 이용
이용 시간 먹거리 점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일반 점포는 매주 일요일 혹은 격주 일요일 휴무이며, 먹거리 점포는 휴무가 없거나 점포에 따라 다르다)
문의 02-2269-8855 jkm.or.kr

글 · 남기환 여행작가|사진 · 김형우 조영철 박해윤 기자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