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미래부, 경북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등 8곳 'SW중심대학' 최종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2015년도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으로 경북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세종대, 아주대, 가천대, 충남대 등 8곳이 선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6일 2015년도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으로 최종 선정된 대학 8곳을 발표했다.

SW 중심대학은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대학 SW교육을 혁신함으로써, 국가, 기업, 학생의 경쟁력을 높이고 진정한 SW가치 확산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지난 7월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선정과정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9월초 사업계획서 접수 결과, 8개 대학 선정에 총 40개 대학이 참여를 희망하는 등 SW중심대학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SW 중심대학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SW전문인력과 융합인력 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 추진계획에서 밝힌 대학 SW교육의 근본적인 혁신에 앞장설 예정이다.

우선, SW산업현장의 중, 고급인력 부족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학과와 대학 신설, 기존학과 통폐합 등을 통해 학년당 100명 이상의 규모를 갖춘 혁신적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산업계 전문가의 교육 참여도 대폭 확대한다.

또한, 실습 프로젝트와 인턴십을 활성화하고, 영어교육도 강화해 실무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키는 한편, 모든 비전공자에 대한 SW기초교육도 의무화한다.

아울러, SW에 재능있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SW특기자 전형 등을 신설하고, 개방형 온라인 교육과정과 청소년 대상 SW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SW가치를 확산하는 데에도 적극 협력한다.

특히, 대학별로 여건과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SW중심대학 운영계획을 마련함으로써, SW중심사회를 선도할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집중 양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해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K-ICT전략의 실현을 통해 우리 경제의 혁신과 성장을 이끌 열쇠는 결국 우수한 SW인재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SW중심대학 선정과정에서 보여준 대학사회의 혁신 의지와 노력들이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SW중심대학을 조기에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준호 hanjh@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