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재인 "선거구 획정 선결과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31일 선거구 획정에 대한 여야 대표간 일괄타결의 전제조건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내걸었다.

문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구 획정 문제가 해결 되지 않으면 당 지도부들이 만나 일괄 타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면서 "선거구 획정 관련해 양당 지도부가 먼저 시급하게 타결해야 할 선결과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이어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가 먼저 결정돼야 선거구 획정의 기준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라며 "새누리당은 중앙선관위가 정치 개혁을 위해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더 이상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지 말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역구 의석을 늘리고 그 만큼 비례대표 의석을 줄여 의원정수를 유지하는데 찬성 하기 어렵다"면서 "현역의원의 지역구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선관위가 제안한 정치개혁 방향에 역행하는 결과 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이 모든 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된다"면서 "농촌 지역에서 줄어드는 지역구 의석을 권역별 비례대표 선출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이면 의석 배분은 협상을 통해 유연하게 할 용의가 있다"면서 "새누리당이 진심으로 정치개혁에 뜻이 있다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아울러 "조선업계의 위기가 정말 심각한 수준으로 최근 3조5000억원의 부실이 드러난 대우조선해양 뿐 아니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세계 조선업 상위 기업들 적자에 흔들리고 있다"면서 "이들의 경영 실패가 하청 중소기업 노동자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그렇다고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 플랜트 산업 포기해선 안 된다"며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한국 경제가) 중국 발 경제 위기에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까지 겹치면 겉잡을 수 없을 지경에 이를 수도 있다"면서 "정부는 이 같은 경제 상황을 상정하고 만반의 준비 해야 한다. 최악의 상황 상정하고 대응 체계를 미리 마련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근본적으로 가계의 소비능력을 키워주는 소득주도 성장으로 정부 정책을 시급히 전환해야 한다는 걸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부연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