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롯데제과, 상반기 해외로 빠져나간 로열티 2억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펩시코 등 4개사에 지급…도리토스 1봉지당 60원씩 해외로 빠져나가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롯데제과에서 판매 중인 2000원짜리 도리토스 쿨렌치맛(172g)을 한 봉지 구매할 때마다 3.0%인 60원이 로열티로 외국사에 넘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롯데제과가 해외 브랜드 사용 로열티로 한해 수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로열티란 소유권이나 저작권을 사용하고 지불하는 비용을 말한다.

3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및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롯데제과는 펩시코, 허쉬, 윌크스 & 어소시에이츠(Wilkes & Associates), 마일스 윌러드 테크놀로지(Miles Willard Technologies) 등 4사에 2억500만원의 로열티를 지급했다.

롯데제과는 이들 회사와 치토스, 썬칩, 도리토스, 타코스 등의 생산기술을 비롯해 프라임, 크래카, 아이스크림 등의 기술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펩시코의 제품인 치토스, 썬칩, 도리토스의 생산기술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순매출액의 3.0%를 로열티로 지급했고, 허쉬에도 아이스크림 생산기술 사용 조건으로 순매출액의 3.0%를 제공했다. 또 타코스 생산기술 사용 조건으로 마일스 윌러드 테크놀로지에 1.3%를, 프라임과 크래카 생산기술 사용 조건으로 각각 1.0%, 0.75%를 윌크스 & 어소시에이츠에 로열티로 줬다.

펩시코의 도리토스는 로열티 계약 기간이 2020년까지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이 도리토스를 구매할 때 마다 3.0%의 로열티를 펩시코에게 5년 동안 제공해야 한다는 셈이다. 현재 롯데마트에서 판매 중인 도리토스 쿨렌치맛(172g)은 2000원으로 한 봉지당 60원을 펩시코에 로열티로 지급해야 하는 것이다.

롯데제과 측은 "특정제품 생산을 위해 미국 윌크스 & 어소시에이츠 등과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해 기술 및 용역을 제공받고 있다"며 "협약에 따라 상호간의 특허, 실용신안 및 상표 등의 사용 시 일정액의 대가를 지불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농심도 츄파춥스, 멘토스, 동서식품도 오레오 등을 판매할 때마다 순 매출액의 1∼3%의 로열티를 제공하고 있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연구개발을 통한 신제품 개발보다는 알려진 외국 브랜드를 들여와 판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로열티 지급 등을 통한 국부유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연구개발을 강화해 자체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