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황준국 "북중관계 질적변화…中, '北도발' 편들지 않을것"(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빠른시일내 남북간 북핵 직접논의 기대…10월 北 새로운 도발 주시"

연합뉴스

기조연설하는 황준국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국가안보전략연구원·헤리티지 재단 공동 주최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학술회의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 북핵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8일 북핵 문제로 중북 관계에 질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중국은 북한의 도발을 편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 본부장은 이날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원장 유성옥)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의 모색'을 주제로 개최한 9·19공동성명 10주년 국제학술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최근의 중북 관계를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중국이 과거와 같이 일방적인 북한 편들기에 나서지 않는 중북 관계의 변화를 배경으로 북핵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중국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황 본부장은 최근 북한의 지뢰 도발로 인한 남북간 일촉즉발의 위기와 고위급 접촉을 통한 극적 타결을 거론하며 "향후 북핵문제를 다뤄 나가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함의를 가진다"면서 북중 관계를 거론했다.

그는 "이번 사태는 지난 수년간 진행돼 온 한중관계 및 중북관계의 변화가 확실하게 드러나는 계기가 됐다"면서 "천안함, 연평도 도발시와 달리 중국은 (이번에) 과거의 양비론적 입장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공식 반응을 내놨다"고 평가했다.

중국 외교부는 북한의 포격도발 다음날인 21일 한반도 상황에 대한 성명에서냉정·자제를 촉구하며 이전에 사용하던 '유관 각방'(各方) 대신 '유관 방면'(方面)이라는 어휘를 써 북한에 대한 촉구에 무게를 실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후 북한은 외무성 성명에서 "그 누구의 그 어떤 자제 타령도 더는 정세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없게 됐다"면서 중국에 대한 강한 반감을 표출하기도 했다.

황 본부장은 아울러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는 9·3 전승절 기념행사를 방해하려는 세력을 방치하지 않고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경고 메시지가 실리기도 했다"면서 "북한이 이런 점들에 대해 깊이 숙고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 진지하게 고민한다면 이번 남북 고위당국자간 합의는 향후 남북관계, 나아가 한반도 정세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중북 양자 관계는 핵문제로 인해 질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불가측한 행태 속에서 북한의 핵능력이 고도화되어 갈수록, 중국의 북핵 반대 입장은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본부장은 반면 미·중과 한국의 관계에 대해서는 "민감하고 중요한 안보 문제에 대해 미국·중국 모두와 깊이 있는 전략적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남북간 합의 이행 과정이 잘 진행되고 분위기가 성숙될 경우 핵문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관계 발전과 북핵 문제 해결이 선순환으로 상호 추동돼야 한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핵문제도 남북 간에 직접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사회는 북한이 당창건 70주년(10월10일) 계기에 새로운 도발을 감행할지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위성' 발사 등 전략적 도발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은 더 강화되고 북한은 한층 고립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 본부장은 "핵개발을 계속하는 한 북한이 원하는 안전보장과 경제발전은 멀어져만 갈 것"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핵 문제에서 결단을 내려 대전환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핵 대응과 관련해 "(6자회담) 5자간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고, 북핵 불용에 대한 확고한 공통 인식을 바탕으로 구체적 추진 방안에 대해서도 상당한 공감대가 있다"면서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북핵 문제 진전을 위한 노력을 배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 고위당국자간 합의 과정에서 그랬던 것처럼 원칙을 일관되게 지켜나가는 동시에,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연합뉴스

발언하는 월터 로만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국가안보전략연구원·헤리티지 재단 공동 주최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월터 로만 헤리티지 재단 아시아연구소장(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이날 학술회의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2015.8.28 saba@yna.co.kr



연합뉴스

악수하는 황준국-카라파노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국가안보전략연구원·헤리티지 재단 공동 주최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제임스 카라파노 헤리티지 재단 부회장이 악수하고 있다. 이날 학술회의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2015.8.28 saba@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