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朴대통령 방중’ 겉으론 OK? 속으론 NO?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괜찮다는 건지 아니라는 건지 헷갈린다.

다음달 2일 중국의 ‘항일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미국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우리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지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열병식 참석이 ‘실수’라고 지적한다.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행사 참석의 의미는 여느 때와 다르다.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열병식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최고 귀빈 대우를 받는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이번 열병식은 대규모 최신무기 공개를 통해 전 세계에 ‘군사굴기’ (軍事堀起, 군사적으로 우뚝 일어선다)를 과시 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입장에서는 박 대통령의 참석이 ‘한ㆍ미동맹’ 차원에서 불편할 수도 있다.

일단 미국 국무부는 지난 26일(현지시간) “행사 참석은 주권국가로서 결정 사항인 만큼 한국의 결정에 동의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말 그대로 외교적 수사다.

우리 정부도 박 대통령의 중국 열병식 참관에 따른 한ㆍ미간 외교적 마찰을 피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9일 “(박 대통령의 중국 열병식 참석과 관련해) 한미 간에 긴밀한 협의가 있었다”며 “남북관계와 한일관계, 한중관계 등 동북아에서 의미 있는 관계진전을 이루는 기초는 한미관계”라고 강조했다.

윤병세 외교장관은 오는 30~31일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열리는 북극 외교장관 회의에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열어 박 대통령의 방중 배경 등을 직접 설명하는 기회를 갖는다.

이 같은 정부의 움직임은 박 대통령의 열병식 참관 등 한중관계 진전의 중요사항에 대해 미국 정부와 교감을 이뤄나가고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미국 내 보수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방중이 ‘실수’라고 지적한다.

미국의 싱크탱크인 헤리티지 재단 관계자들은 최근 한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중 관계를 고려해 전승절에 맞춰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열병식 참석은 ‘현명하지 못한 생각(poor idea)’이라는 게 전반적인 인식”이라고 밝혔다.

이는 미국 보수파의 불편한 심기를 단적으로 보여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외교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우리 정부가 이번 기회를 미ㆍ중간 ‘균형외교’를 통해 동아시아 외교의 주도권을 쥐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가림 호서대 교수는 한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중국에, 안보적인 측면에서는 미국에 의존을 해왔기 때문에 양자 간 선택지에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수세적일 수 밖에 없다”며 “미ㆍ중 사이에서 양측의 긴장완화와 공존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역할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igiza7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