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노사정 4자 대표자회의…"최선 다해 대타협 이룰 것"(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공부문 임금피크제' 별도 협의체 구성…매일 간사회의 열어 '속도전'

연합뉴스

노사정 4자 대표자회의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박병원(왼쪽부터)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대환 노사정위원장,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4자 대표자회의 시작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기자 = 노동시장 개혁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정 대표자회의가 27일 4개월여 만에 재개됐다. 한국노총이 전날 노사정 대화 복귀를 선언한 데 따른 것이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4자 대표들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노동시장 개혁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대표자회의에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과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대환 노사정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가 연내 노사정 대타협과 노동개혁 입법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합의 도출을 서두르는 만큼, 이날부터 수시로 4인 대표자회의가 열려 현안을 집중 조율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자들은 모두발언에서 "노사정 대타협에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으나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4월 노사정 대화 결렬의 책임이 노동계에 있는 것처럼 얘기돼 유감"이라며 "정부는 일방적인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을 중단하고, 노동계와의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병원 회장은 "노동계가 얻을 것을 이미 얻은 만큼 이제 그 대가를 지불해야 할 상황"이라며 "능력, 성과와 관계없이 정년이 보장되는 등 불공평한 제도를 개선해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환 노사정위 위원장은 노사정 대타협을 위해 적극적인 중재자의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기권 장관은 내년 예산안에 실업급여 확대 등을 반영해야 하는 만큼 다음 달 10일 전후까지 노사정 대타협을 이루자고 제안했다.

4자 대표자회의 개최로 노사정위원회 산하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도 다시 가동된다.

이날 대표자회의에서는 노동시장구조개선특위가 4월 노사정 대화 결렬 전의 논의를 연장해 이어가되, 쟁점 사안에 대해서는 특위 차원의 토론회를 개최키로 뜻을 모았다.

국회의 내년 예산안 편성 등을 감안해 매일 4인 간사회의를 열어 현안을 논의하고, 대표자회의를 수시로 열어 결론을 내기로 했다.

간사회의에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 해소, 통상임금 범위 산정, 기간제 사용기간 연장, 근로시간 단축, 파견업종 확대, 성과 중심 임금체계 도입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4인 간사는 한노총 이병균 사무총장, 고영선 고용부 차관, 이동응 경총 전무, 최영기 노사정위 상임위원이다.

김동만 위원장은 대표자회의에서 정부가 강도 높게 추진하는 공공 부문 임금피크제 확산을 노사정위 산하 별도의 협의체에서 논의하자는 안을 제시해 받아들여졌다.

노사정위 관계자는 "노동개혁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큰 만큼 최대한 속도를 내 이른 시일 내에 노사정 대타협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노사정 4자 대표자회의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김대환 노사정위원장이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4자 대표자회의 시작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병원(왼쪽부터)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대환 위원장,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연합뉴스

회의결과 브리핑하는 김대환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김대환 노사정위원장이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4자 대표자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