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미국 대도시 중 가장 살기 좋은 곳, 텍사스주 오스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62개 대도시 가운데 주거 조건 최악

연합뉴스

오스틴 시티 리미츠 음악 축제가 열린 텍사스 주 오스틴 질커 공원(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통신원 = 미국 대도시 가운데 가장 살기 좋은 곳은 텍사스 주 오스틴, 주거 조건이 가장 열악한 곳은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재정 데이터 서비스업체 '월렛허브'(WalletHub)가 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대도시 인구 집중화 현상이 빠르게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갈 곳과 먹거리가 다양하고 사람을 만날 기회와 할 일이 많은 곳, 일자리 선택이 가능하고 급여가 높은 도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 업체는 미국의 이사철인 8월을 맞아 미국내 62개 대도시를 대상으로 주거 적합도, 교육·건강관리 시스템, 지역경제 기반 및 세율 등 31개 주요 지표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그 결과 살기 좋은 대도시 1위는 텍사스 주 오스틴, 2위는 노스캐롤라이나 주 롤리, 3위는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스프링, 4위는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 5위는 워싱턴 주 시애틀, 6위는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 7위는 콜로라도 주 덴버, 8위는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와 켄터키 주 렉싱턴, 10위는 버지니아 주 버지니아 비치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주거 조건이 가장 열악한 대도시는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62위), 이어 테네시 주 멤피스(61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60위),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59위), 인디애나 주 인디애나폴리스(58위), 캔자스 주 위치토(57위),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 위스콘신 주 밀워키(이상 공동 55위), 오클라호마 주 털사(54위), 캘리포니아 주 프레즈노(53위) 순이었다.

미국 최대 도시 뉴욕은 40위, 2대 도시 로스앤젤레스는 51위, 3대 도시 시카고는 48위로 모두 하위권에 속했다.

브루킹스 연구소는 최근 "미국 인구조사국 통계를 분석한 결과, 대도시 집중화 현상이 10여 년 전에 비해 크게 빨라졌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2011년에는 100년 만에 처음으로 도시 중심부 인구 증가율이 교외 도시 인구 증가율을 앞지르기도 했다.

월렛허브는 이에 대해 도심에 살기 좋은 주거 단지가 조성되고, 현대인들의 생활양식이 변화한 점, 주류 인구의 이동 등을 이유로 꼽았다.

chicagor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