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야권 재편 움직임 속 ‘민주당’ 당명 쟁탈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당 세력·원외 민주당 연대설 꿈틀

새정치 "적통성 상징 뺏길라" 고심
한국일보

지난해 3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의 마지막 의원총회에서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는 당직자들. 왕태석기자 kingwang@hk.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권 재편 움직임 속에 때아닌 ‘민주당’ 쟁탈전이 벌어졌다. 신당 추진 세력이 정치권 기억에서 사라진 민주당 당명을 중심으로 연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일 야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신당 추진 세력과 새정치연합 탈당파 및 원외정당인 민주당(대표 강신성)의 연대설이 꿈틀대기 시작했다. 신당 추진 세력 입장에서는 야권 적통성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민주당이라는 간판을 확보하게 된다는 점에서 민주당과 접촉을 시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3월 김한길ㆍ안철수 의원 주도로 새정치민주연합이 출범하자 과거 새천년민주당 발기인 출신 강신성씨 등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민주당이라는 이름을 등록하면서 민주당은 강씨가 우선 사용권을 갖게 됐다.

때마침 당명 개정 문제로 어수선한 새정치연합 입장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아직도 지지자 중 상당수는 민주당으로 부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민주당이라는 이름만으로도 호남과 야권 지지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은 민주당으로 돌아가자고 다시 제안한다”며 “그러나 어떻게 하죠? 이미 민주당명을 등록하고 사용하니…”라는 글을 남겼다.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민주당이라는 당명을 두고 새정치연합과 신당 세력이 경쟁을 벌이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특히 민주당의 실질적 대주주가 ‘86그룹(80년대 학번, 60년대생)’의 원조인 김민석 전 의원이라는 말이 돌면서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10년 대법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판결로 5년 동안 피선거권이 박탈됐던 김 전 의원이 조만간 정치적 족쇄가 풀리는 만큼, 민주당 간판으로 신당 추진 세력과 손을 잡는다면 야권 재편 구도가 복잡하게 진행될 수 있다.

박상준기자 buttonpr@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