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권역별 비례+오픈프라이머리', 여야 동시 논의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野, 김무성 오픈프라이머리 TF제안에 "권역별 비례와 묶어 논의가능" 역제안]

머니투데이

지난 6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사진=뉴스1


새정치민주연합이 여당에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함께 묶어 논의하자는 제안을 해 두 의제가 동시에 다뤄질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 대변인은 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 태스크포스 구성제안에 대해 "진정성에 의문이 간다"면서도 "김 대표의 제안이 기득권지키기를 위한 게 아니라면 차라리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함께 묶어 논의해 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해 논의 테이블에 동시에 올리자는 역제안을 했다.

이는 8월 국회 핵심쟁점이 될 '국회의원 정수 확대'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모두 부정해온 여당 입장에 대한 야당의 새로운 제안이다. 향후 '패키지' 논의 가능성이 열린 셈이다.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도 "새누리당이 (의원정수)증원에 반대한다면 300명을 그대로 둔 채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는 방식을 논의해 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어 새정치연합이 '의원정수' 확대를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변화를 보였었다.

정치제도 개혁 논의 중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의원정수 증원' 논의에 앞서 야당의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여당의 '동시 오픈프라이머리 실시'가 빅딜로 성사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앞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병석 새누리당 의원은 한 인터뷰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도입해 볼 만한 제도라 생각한다"는 사견을 밝히며 "여야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를 동시에 수용해 정치제도 개혁의 큰 발걸음을 내딛게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발언으로 동시 논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