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국정원 해킹 관련 6일 기술간담회 '무산' 위기(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국정원 말바꾸기…제출자료 없어 간담회 참석 부정적"

신경민 "국정원, 답변 때마다 삭제 대상 달라져…답변들끼리 상충"

뉴스1

신경민 국회 정보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간사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정원 해킹의혹 전문가 기술간담회 전제조건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5.8.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 위원회는 2일 국가정보원이 해킹 의혹과 관련해 잦은 '말바꾸기'와 자료 제출 거부로 6일로 예정된 전문가 기술간담회의 참여에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앞서 임씨가 딜리트키로) 삭제한 게 시스템 파일인지, 몽고디비(MongoDB·DB를 관리하는 시스템)인지 물었는데 전부 다 지웠다고 했다"며 "딜리트키로 지운 거랑 (파일을) 전부 지웠다는 건 상충된다"고 말했다.

이어 "상충된 부분을 지적하니 몽고디비만 지웠다고 했다"며 "(하지만) 이건 복구에 6일 걸렸다는 것과 상충된다"고 설명했다.

딜리트키(Delete)로 시스템 파일과 몽고디비 등을 모두 지웠다는 것은 메모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윈도우를 지운 것과 같이 앞뒤가 안맞는 것이며, 국정원이 재차 해명한 것처럼 몽고디비만 지웠다면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데 6일까지는 걸리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다.

신 의원은 앞서 지난달 14일과 27일 2차례에 걸쳐 정보위에서 이뤄진 국정원의 해명과, 간담회 참여 조건인 6개 자료 제출 요청과 관련한 같은달 31일 국정원의 답변 등을 비교분석해 이처럼 지적했다.

신 의원은 "금요일(지난달 31일) 저녁에 국정원에서 저희들 질문에 대한 검토결과 자료가 왔다"며 "일단 저희가 요구한 자료에 대해서 거부를 했다"고 전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정원은) 답변을 할 때마다 계속 앞뒤가 안 맞고, 답변을 하다가도 말을 바꾼다. 가장 기본적인 사안들을 갖고 계속 조작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원래 지울 수 없는 걸 지웠다고 해놓고 앞뒤가 안맞자 말 바꾸기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딜리트키를 이용해 이 모든 것을 완전히 삭제했다는 것은 '지우개로 잉크를 지웠다'는 것과 같다"면서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국회에 자료를 제출해 검증받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신 의원은 "국정원장이 (파일) 백업을 매일 했다고 보고했는데 어떻게 백업 했는지는 설명을 못하고 있다"며 "(파일이) 일부 유실돼 (삭제 파일) 51개를 모두 복구했다는 것은 상충되는데도 답이 없다"고 말했다.

뉴스1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 의원은 지난달 29일 2013년 8월 국정원 컴퓨터에 대한 성능개선작업이 이뤄지면서 일부 자료가 유실돼 백업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임씨가 삭제한 자료를 100% 복구했다는 국정원의 해명은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임씨가 이탈리아 해킹팀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을 준비한 게 2011년이고 운영을 시작한 게 2012년이기 때문에, 컴퓨터 성능개선작업 이전의 자료는 복구가 안돼 백업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날도 국정원 임모 과장의 자살을 둘러싸고 풀리지 않는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신 의원은 또 "이상하게도 3차장을 비롯해 (숨진 임 과장) 부인 등 유가족 등은 119신고만 얘기한다. 112 경찰 신고는 피했다. 왜 경찰을 피하는지는 뚜렷한 설명을 못했다"며 "교신 기록을 보면 112 위치추적 기능이 119 기능보다 뛰어나단 대목이 있는데도 부인이 112 신고를 취소하고, 취소를 다시 확인한 후 마지막 결정적 순간에 재신고하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일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정청래 최고위원은 경찰청을 항의방문 한 후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임씨 부인이 112 신고 후 취소와 재신고를 반복한 점 등 임씨의 변사사건과 관련한 7가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 더불어 "국정원 직원 휴대전화에 위치추적 기능이 있다고 (국정원)차장이 얘기했는데 (이게) MDM이다"라며 "이걸로 즉각 (추적)하니 용인의 저수지 근처에서 휴대전화가 발견됐다고 국정원에 바로 보고된 것은 감찰하고 있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씨에 대한 내부감찰이 없었다는 국정원의 해명에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신 의원은 앞서 내부감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임씨의 출근기록과 차량 출입 기록, 내부 동선 등 자료가 제출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국민정보지키기 위원회는 야당의 간담회 참석 조건으로 국정원에 '숨진 임모씨가 삭제한 하드디스크 원본' 등 6가지 자료에 대한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자료 제출은 물론 간담회에서의 보고도 일부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의원은 "지금으로서는 (국정원의) 태도 변화를 읽을 수 없기 때문에 (간담회 참석에) 매우 부정적이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이날 오후 내부 회의를 거쳐 3일 오전 간담회 참석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pej86@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