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동아시안컵> 윤덕여호, 거함 중국 격파…리우행 청신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우한=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한국 여자축구가 1일 '201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축구선수권대회(이하 동아시안컵)'에서 거함 중국을 격파하고 내년 리우 올림픽 본선 진출의 청신호를 밝혔다.

윤덕여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내년 리우 올림픽 지역예선의 전초전 성격을 지닌 이번 대회에서 중국을 꺾음으로써 2장의 출전권이 주어지는 아시아지역 예선에서 한층 자신감을 얻게 됐다.

예상 밖의 결과였다. 중국은 세계 여자축구를 주름잡았던 과거보다는 다소 전력이 약해졌다는 평가를 받지만, 여전히 강대국 중 하나로 꼽힌다.

세계랭킹은 14위로 17위의 한국보다 높고, 지난 캐나다 여자월드컵에서도 사상 첫 16강에 진출했던 한국과 달리 8강까지 오르는 저력을 과시했다.

그동안 중국과의 역대 전적은 3승5무23패로, 1990년 이후 31번의 경기에서 단 3번밖에 이기지 못했다. 1990년대에는 전혀 적수가 되지 못했다.

2005년 8월 동아시아연맹컵에서 2-0, 가장 최근에 열린 지난 1월 중국 4개국 친선대회에서 3-2로 승리했지만, 중국은 여전히 전통적인 강호다.

중국은 지난 여자월드컵에 나섰던 주전들이 대거 출전했고, 관중들의 일방적인 응원을 받았다. 태극 낭자들은 그런 중국을 몰아붙며 승리를 이끌어냈다.

중국은 내년 2월 리우 올림픽 지역 예선에서 또다시 피할 수 없는 맞대결 상대라는 점에서 이번 승리는 1승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올림픽 본선 진출을 위해서는 여자월드컵 준우승의 일본(세계랭킹 4위)과 '강철 체력'의 북한(8위)과도 대결해야 하지만 이들과도 맞설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이번 승리는 그동안 여자축구 대표팀의 주 득점원이었던 지소연(첼시 레이디스)과 박은선(대교)이 대표팀에서 빠졌고, 조소현과 전가을(이상 현대제철) 등이 제외된 상황에서 거뒀다는 점에서 더욱 값지다.

결승골을 작렬시킨 정설빈(현대제철)은 지난 월드컵에 나갔지만 이렇다 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러나 이날 득점으로 월드컵의 부진을 단번에 씻어냈다.

이민아(현대제철)의 활약도 빛났다.

이민아는 유영아(현대제철)가 부상으로 빠지면서 뒤늦게 대표팀에 합류했지만, 이날 공격라인에서 한발 빠른 움직임으로 중국 수비수를 교란했다.

이금민(서울시청)도 힘이 넘치는 플레이로 중국의 측면을 파고들며 득점 찬스를 만들어냈고, 수비 역시 월드컵에서 보였던 불안함을 말끔히 씻어냈다.

이들이 올림픽 지역예선에서 지소연 등 기존의 공격과 함께 합치면 화력을 배가할 수 있다.

윤덕여 감독도 "어린 선수들이 이번 대회에서 발전하는 모습이 우리 팀이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여자월드컵 사상 첫 월드컵 16강 진출의 꿈을 이뤄낸 태극 낭자들이 이제는 첫 올림픽 본선 진출의 희망을 영글어가고 있다.

taejong75@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