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오리무중 해킹정국…野 "공세 강화" VS "전략 수정" 고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국가정보원의 해킹 의혹에 대한 각종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당 안팎에선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뚜렷한 증거자료나 정황이 없는 데다 오는 6일 예정된 국정원·전문가 간담회도 큰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달 31일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이병호 국정원장 등을 추가 고발한다고 밝혔다. 피고발인은 ▲이병호 국정원장 등(국정원 직원일동 성명서 작성 관계자)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 ▲국정원 기술연구개발단 전·현직 연구개발원, 팀장, 처장, 단장, 국장 등이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9일 '국정원 직원 일동' 명의로 발표한 공동성명이 국정원법에 위배된다며 이 원장을 비롯해 성명 작성 관계자들도 고발했다. 당시 성명을 발표한 국정원 직원들이 집단행위 금지를 규정한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했다는 주장도 했다.

최고위원들은 공세 수위를 높였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임 과장이 숨진 채 발견된 승용차) 마티즈는 지난 22일이 아닌 임 과장 사망 이튿날인 19일 폐차됐다는 보도가 있었다"면서 "폐차 주체는 가족이 아니라 오랜 기간 국정원과 거래한 타이어업체, 즉 국정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건의 중요 증거물인 마티즈가 어떻게 수사도 끝나기도 전에 경찰의 지휘나 허락 없이 폐차될 수 있느냐"라며 통상적 수사절차와 가족의 결정에 따라 폐차가 이뤄졌다는 경찰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한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에서 유출된 국정원 이메일에 언급된 '보스', 'she'가 각각 국정원 상관 및 구매 담당자로 추론된다며 "윗선을 숨기려고 모든 행위를 죽은 사람에 전가한다는 의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무작정 여론전을 끌고 가기에는 동력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불안감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국정원 댓글사건, NLL(서해북방한계선) 대화록 등 논란이 지속됐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던 데다 총·대선을 앞두고 '안보' 이슈만 강조할 수 없어서다.

새정치연합 한 재선 의원은 "과거 경험에서 보듯이 국정원과의 싸움에선 정보의 한계 때문에 늘 진상규명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면서 "상황을 반전시키기엔 한계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의 실정을 드러낼 수 있는 경제 분야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