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롯데 일가 가족회의 시작…신동주 성북동 자택 집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선호 "신격호, 후계자는 장남이라고 생각"

연합뉴스

신동주 부회장 집으로 들어서는 신준호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대표이사 회장(오른쪽)이 한일랑 여사와 함께 31일 오후 서울 성북동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집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5.7.31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오예진 이도연 기자 = 롯데 일가가 31일 오후 최근 불거진 신동주·동빈 형제간의 경영권 분쟁을 놓고 가족회의에 들어갔다.

이날 저녁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의 성북구 성북동 자택에는 신격호 총괄회장 선친의 제사에 참석하려는 롯데 일가 구성원들이 속속 도착했다.

오후 6시 30분께 신정희 동화면세점 사장의 남편인 김기병 롯데관광 회장이 도착해 신 전 부회장 자택 안으로 들어갔고 신격호 총괄회장의 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회장도 부인 한일랑 여사와 함께 찾았다.

신준호 회장은 취재진의 질문에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어 오후 6시 50분께는 이날 일본에서 입국한 신선호 산사스 식품회사 사장이 도착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 양국 롯데를 신전 부회장이 모두 운영해야 하는 것이 신 총괄회장의 뜻이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어쨌든 최종 경영자는 장남"이라고 못박으며 "(신 총괄회장은) 동주가 경영권을 가져가는 것에 대한 의견이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신 사장은 또 "신 총괄회장은 최근 1년간 본인이 모르는 내용이 보도되는 것에 격분했다"며 "(신 회장의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취임은) 동빈이 의사에 따라 그렇게 된 것인지는 모르지만 신 총괄회장은 '내가 총괄회장인데 그런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 총괄회장이 아들 신 회장에게 경영권을 탈취당한 것으로 여긴다며 신 회장이 아버지를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에서 해임한 것에 대해서도 "도덕적으로 이상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오후 7시 30분께는 신 총괄회장의 동생 신경숙씨로 추정되는 여성이 취재진을 피해 신 전 부회장 자택으로 들어갔다.

신 전 부회장의 경우 이날 오후 신 총괄회장이 머무는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나가는 장면이 목격돼 이미 자택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 전 부회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분석되는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이사장과 신동인 롯데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이 도착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신 회장을 제외하고 경영권 분쟁에서 이름이 오르내린 롯데 일가 구성원들이 속속 모이면서 이날 제사를 전후로 어떤 의견을 교환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선호 사장의 말처럼 신 총괄회장의 판단 능력이 신뢰할만한 수준이고 그가 장남인 신 전 부회장을 후계자로 여기고 있다면 이번 싸움에서 승기를 잡은 것으로 여겨졌던 신 회장이 수세에 몰릴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한국 롯데그룹은 물론 일본 롯데홀딩스마저 신 회장이 장학하고 있는 모양새인데다 신동주·동빈 형제의 감정의 골이 깊어진 것으로 보여 이번 분쟁을 해결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cind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신동주 부회장 집으로 들어서는 신선호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동생인 신선호 일본 식품회사 산사스 사장이 31일 오후 서울 성북동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집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5.7.31 saba@yna.co.kr



연합뉴스

롯데 후계구도 논의 가족회의 열릴까? (서울=연합뉴스)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의 부친 제삿날인 31일 신 총괄회장의 동생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이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 후계구도를 위한 가족회의 개최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왼쪽부터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시게미쓰 하쓰코(重光初子) 신 총괄회장 부인,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