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 AFP=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2022 동계올림픽 개최지가 중국 베이징으로 결정됐다.

베이징은 31일(한국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카자흐스탄의 알마티를 제치고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됐다.

이로써 베이징은 사상 처음으로 동하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하는 도시가 됐다. 또 중국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프랑스, 일본,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러시아 등에 이어 9번째로 동·하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국가가 됐다.

알마티는 동계 올림픽 개최를 향한 2번째 도전에서도 고배를 마시게 됐다. 알마티는 지난 2014년 대회 유치에도 뛰어 들었지만 최종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베이징은 인구 2100만명을 자랑하는 거대 도시로 지난 2008년 하계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종합 국제대회를 치를 수 있는 노하우를 축적했다. 하계올림픽 당시 주경기장으로 사용됐던 냐오차오와 수영장 워터큐브를 재사용해 비용 절감에도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엇보다도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을 유치할 경우 13억 중국인들에게 겨울 스포츠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베이징은 눈이 많이 내리지 않고 올림픽 빌리지에서 일부 경기장까지 200km가 넘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중국은 인공눈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고속철도로 교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대안을 내세워 이를 극복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IOC 총회 현장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투표전 비디오 영상을 통해 "베이징을 선택한다면 특별하고 평범하지 않은 올림픽 무대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밝히기도 했다.

yjra@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