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中반체제 예술가에 대한 영국의 6개월 비자 거부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BBC "시진핑 영국 방문기간과 겹치지 않게 체류기간 단축한 듯"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중국의 반체제 예술계 인사인 아이웨이웨이(艾未未·58)가 영국 방문을 위해 6개월짜리 비자를 신청했다가 거부당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31일 AFP통신과 영국 BBC방송 등이 보도했다.

이런 결정에 대해 일부 매체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영국 방문 기간과 아이웨이이웨이의 체류기간이 겹치지 않게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았다.

아이웨이웨이는 전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중국 주재 영국 대사관이 '범죄 기록'을 구실로 자신이 신청한 6개월 비자 승인을 거부하고 대신 20일로 여행기간을 제한했다고 밝혔다.

그가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린 영국대사관의 답변 서한에는 6개월 비자 승인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 "범죄로 유죄판결을 받은 전적이 있는데 그에 대한 공문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돼 있었다.

아이웨이웨이는 자신이 무혐의로 석방됐다는 점과 9월 중순 영국 왕립예술원에서 열리는 단독 전시회 사전 공개 행사를 준비하려면 20일간의 체류기간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호소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설계에 참여한 유명 설치미술가인 그는 당국을 비판하는 퍼포먼스 등을 벌였다.

2011년 탈세 등 혐의로 81일간 구금됐다가 무혐의로 석방돼 '정치적 탄압'을 받았다는 논란이 일었다. 2012년에는 탈세와 관련, 1천500만 위안(28억원)의 추징금을 부과받기도 했으나 이는 민사 사건이었다고 BBC는 전했다.

BBC는 이번 비자 거부와 관련, 아이웨이웨이가 6개월간 영국에 머물 경우 오는 10월 시 주석의 영국 방문과 겹치기 때문에 외교적으로 당혹스러운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는 의도에서 영국 정부가 이같이 결정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내무부는 "아이웨이웨이씨가 요구한 만큼 체류 기간을 승인했다"고 입장을 밝혔으나, 체류기간 제한의 근거가 되는 범죄 기록이 무엇인지에 대한 BBC의 질문에는 답변을 아직 보내지 않았다.

inishmor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