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정원 의혹…野 "추가 의혹" vs 與 "무대응 전략"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정치 "임 과장 자살차량 성급한 폐차 이유는"

새누리 "추측 기반한 의혹 제기는 논란만 양산"

뉴스1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5.7.3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서미선 기자,이정우 기자 =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을 둘러싸고 31일도 여야는 여론전을 펼치며 공방을 이어갔다.

야당은 이날도 추가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원과 여권을 압박했고, 여당은 야권의 무차별 의혹 제기가 국가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명분을 들어 무대응 전략으로 선회하면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자살한 국정원 직원 임모 과장이 발견된 차량이 서둘러 폐차된 배경에 의혹을 집중하는 한편 임 과장의 역할과 윗선에 대한 의심을 쏟아냈다.

특히 여당이 국가안보상 공개하지 않기로 한 합의 내용까지 여론전을 위해 언론에 공개한 사실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안보적으로 아주 민감하고 기밀사항으로 이것은 정보위원회 회의에서도 공개하지 않기로한 기밀"이라며 "국정원이 국가보안보를 무기로 불법을 덮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이를 공개한 것은 국정원의 해킹사찰 의혹을 덮으려는 의도적인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국정원의 비상식적인 행위로 국민들의 의혹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국정원 직원 임 과장이 목숨을 끊는데 사용한 마티즈 차량에 대한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전 최고위원은 "마티즈는 22일이 아닌 임 과장 사망 다음날인 19일 폐차됐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폐차를 시킨 주체는 가족이 아니라 국정원에 오랫동안 타이어를 납품한 업체였는데 이는 즉 국정원"이라고 주장했다.

전 최고위원은 "경찰의 기존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 돼버렸고 이제는 경찰과 국정원이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믿지 못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김성수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임모 과장의 죽음을 둘러싼 사실들이 밝혀지면 밝혀질수록 국정원이 여기에 매우 깊이 개입되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국정원과 경찰의 해명을 촉구했다.

국회 정보위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임 과장이 목숨을 끊은) 18일 아침 국정원은 즉각적으로 위치추적을 지시했는데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부서는 감찰실"이라며 앞서 감찰은 없었다는 국정원의 해명을 반박했다.

신 의원은 또 "유서나 여러 가지 정황을 보면 임 과장이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압박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며 "임 과장의 죽음에는 첫째 파일 삭제와 관련이 있고 그 삭제한 자료 중에는 윗선의 지시에 의한 것이 들어 있을 것이 분명하다"고 부연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의혹에 대한 수사를 맡은 검찰을 믿을 수 없다는 비판도 쏟아내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이번에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 담당검사가 국정원 파견 근무자임이 밝혀졌는데 고양이에 생선을 맡긴 것"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만이 진실을 밝힐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뉴스1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7.3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새누리당은 추측에 기반한 야당의 의혹제기가 북한의 대남활동을 돕는다고 비난했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이날 당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여야 간 공방이 계속되면 우리의 사이버 역량만 노출된다"며 야당의 의혹제기에 우려를 밝혔다.

이번 해킹 의혹 사태로 여야가 정쟁을 벌이는 것을 역이용해 북한이 우리나라의 국론분열을 조장하고 북한의 대남 사이버 도발을 희석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정보위 소속 박민식 의원은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국정원의 활동 같은 것이 자꾸 나오는데 그게 과연 누구한테 도움이 되는 행태인지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또 국정원의 국회 업무보고에도 불구하고 야당이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의혹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

권성동 당 전략기획본부장은 "추측에 기반한 의혹 제기만 갖고 논란을 지속시키는 것은 국가정보기관을 음해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더 이상 대응할 필요가 없다.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정보수집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며 "야당의 무차별적 의혹 제기에 대해 무시전략으로 나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ptj@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