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휴대전화 시장,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휴대폰 판매점에 방문한 고객이 매장에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통신 시장이 격변하고 있으나 정작 소비자 중심형 정책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이후 수익 구조가 줄어든 이동통신 업계가 사업 다각화를 펼치고 있으나 실효성이 부족한 모습이다.

앞서 이동통신 3사는 월 2만9,900원(부가세 포함 월 3만2,890원)부터 음성통화를 무제한으로 변경한 대신 데이터의 비중을 줄였다. 실제로 최저 요금제 기준 데이터는 월 300MB다. 첫 달에 요금제를 변경할 경우 날짜를 기준으로 차감된 데이터만 쓸 수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데이터 부족으로 인한 보충분을 상쇄하기 위해 월 5,000원에서 최대 9,000원에 이르는 부가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출시했다. 특정 시간대에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는 취지다. 그러나 추가 요금을 내면 기존 데이터 요금제와 월 납부금 면에서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다.

LG유플러스의 경우 비디오 요금제를 따로 출시했지만 자사의 미디어 전용 앱을 통한 서비스에만 적용된다. 동영상 소비 외에 게임 콘텐츠 등 기타 데이터에 대한 대안책은 아니라는 의견이다.

이후 KT와 SK텔레콤은 새로운 대안책으로 LTE 기반 와이브로 서비스를 출시했다. KT는 '하이브리드 에그', SK텔레콤은 'T포켓파이'를 출시해 음영지역과 상관없이 LTE 속도로 쓸 수 있는 와이브로를 내놨다. 그러나 초기 가입비와 유심비 등을 따로 분납해야 하며 KT의 경우 와이브로 신호가 우선 적용되기 때문에 실용성이 낮은 편이다.

최근 SK텔레콤은 렌털폰 사업도 준비하면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지만 요금체계 및 분실에 대한 부담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견되며 암초를 만난 모습이다.

제조사 역시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다. 삼성전자, LG전자는 각각 프리미엄폰 갤럭시S6 시리즈와 G4가 목표 판매량만큼 팔리지 않자 중저가 보급폰들을 앞세우고 있다. 그러나 보급폰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사후지원이 짧고 성능이 낮다. 일부 폴더형 스마트폰은 게임 기능 등 기존 스마트폰의 요소를 지원하지 않는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상반기부터 통신 시장에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며 "근본적 원인이나 대안들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수익구조 악화를 우려한 업계의 꼼수가 돋보이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채성오기자 cs86@sporbiz.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