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끝나지 않은 '윤일병 사건'…은폐의혹 5명 '무혐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해 4월 7일, 경기 연천의 육군부대 의무대에서 병사 한 명이 쓰러져 하루 만에 숨졌습니다. 군은 당초 음식을 먹다 목에 걸려 질식사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다 갈비뼈 14개가 부러지고 온몸에 차마 마주하기 힘든 피멍 자국들이 드러나면서 그때서야 폭행을 인정했습니다. 꼭 일 년 뒤인 지난 4월, 가해병사 4명에게 살인죄가 적용됐습니다. 바로 윤일병 사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분노했고 또 이제 뭔가 바꿔야 한다고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보시는 것처럼 군대 내 가혹행위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은폐나 축소라는 고질적인 관행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했기 때문은 아닐까요? 윤일병 사건에서 은폐에 가담한 의혹이 있는 관련자 5명에게 모두 '무혐의' 결정이 내려진 사실이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 내용 임진택 기자가 먼저 단독으로 전해드리고, 취재기자와 좀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기자]

JTBC가 입수한 군 검찰의 불기소 결정서입니다.

윤 일병의 유족이 사건 은폐에 조직적으로 가담했다며 고소한 관련자 5명에 대해 모두 '혐의없음' 결정을 내렸습니다.

윤 일병이 쓰러져 병원에 실려간 직후부터 수사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던 헌병대장과 헌병 수사관, 군의관, 군검찰관 등입니다.

폭행과 가혹행위로 숨진 윤일병을 질식사로 몰아간 장본인들이라고 유족은 주장합니다.

그 과정에서 거짓으로 공문서를 쓰고 허위 진술을 했으며 당연히 해야할 조치를 외면했다는 겁니다.

[안미자/윤일병 어머니 : 완전히 처음부터, 첫날부터, 죽기 전부터 조작이 시작됐더라고요.]

실제로 해당 부대와 헌병대가 폭행 사실과 사망 원인을 지속적으로 감추려 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최초 수사 보고서에 사인을 '질식사'로 기재하고 '말을 맞추자고 했다는 목격자 증언이 나오는 등 의혹을 뒷받침하는 정황도 잇따라 제시됐습니다.

그러나 결국 외면되면서 기소는 물론 내부 징계나 해명 절차도 없었습니다.

특히 무혐의 결정은 이미 지난 3월 27일에 내려졌지만 유족들에게 알려진 것은 석달이 훌쩍 넘은 지난 주였습니다.

결정문 통보가 지연된 이유를, 군은 '배송사고'라고 해명했습니다.

공교롭게도 무혐의 결정이 내려진 다음 달 가해 병사들에게 살인죄가 적용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세간의 관심은 가해자들에게 집중됐고 은폐 의혹은 점차 잊혀져 갔습니다.

임진택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