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우리 곁을 스쳐간 6200조원 짜리 소행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HOOC]지난 20일 소행성 하나가 지구와 약 240만 km 정도 떨어진 거리를 두고 순식간에 스쳐갔습니다. 보통 소행성이라고하면 지구와의 충돌을 염려하는 목소리로 주목을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 행성은 조금 달랐습니다. 무려 5조4000억달러(약6200조원)의 가치를 가진 어마어마한 보석행성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최근 미 항공우주국(NASA)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촬영한 소행성 ‘2011 UW158’의 레이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37분 간격으로 빙글빙글 회전하며 날아가는 이 소행성은 길이 600m, 폭 300m 정도의 평범한 모습인데요.

헤럴드경제

사진=NASA


하지만 내부에는 수많은 금덩어리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까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소행성에 묻힌 백금만 1억톤 가량으로 현재 시세로 치면 무려 5조 4000억 달러(약 6200조원)에 달합니다.

하지만 지구를 스쳐가는 ‘보물소행성’들은 이 소행성만이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해마다 지구 인근을 지나가는 소행성이 900개 이상 새로 발견되고 이중 일부 소행성에는 금을 비롯한 각종 금속, 니켈, 가스 등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주인’ 없는 이러한 보물에 군침을 흘리는 기관과 회사들은 당연히 많죠.

대표적인 회사로는 3년 전 영화 ‘아바타’ 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과 구글 공동대표인 래리 페이지와 에릭 슈미츠 등이 힘을 합쳐 만든 회사 ‘플래니터리 리소시스’(Planetary Resources)입니다. 이 회사는 소행성에서 백금 등 천연자원을 캐내 지구의 자산을 늘리겠다며 설립됐으며 소행성 탐사 위성을 발사할 계획도 갖고있습니다.

언젠가는 우주에서 금을 찾기 위한 골드 러쉬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hooc@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