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與 내전 '판가름의 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유승민 거취' 의총

오늘 유승민 거취 안건으로 의총

향후 노선방향 가늠해줄 분수령

친박ㆍ무대 vs 비박ㆍ劉측 공방 예고

劉 "의총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한국일보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7일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거취 문제 논의가 진행되는 도중 회의장을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의 정치적 운명은 8일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누리당이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안건으로 한 의원총회를 8일 오전 개최키로 했다. 이번 의총은 외견상 유 원내대표에게 국회법 개정안 논란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묻는 자리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새누리당이 혁신보수로 나아갈 것인지를 가늠할 수 있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7일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의총 개최에 합의했다. 김무성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유 원내대표 개인에 대한 신임과 불신임 투표는 가능한 피하고 결의문을 만들어서 의원들의 동의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위 도중 먼저 자리를 뜬 유 원내대표는 “의총 소집 요구에 응했고 의총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총에서는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두고 친박계ㆍ김무성 대표 측과 비박계ㆍ유 원내대표 측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친박계와 김 대표 측은 유 원내대표의 사퇴 추진을 강행할 방침이다. 이들은 당초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추진했다. 반면 비박계와 유 원내대표 측은 경우에 따라 표 대결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사퇴를 전제로 한 의총 개최에 강력 반발하며 당의 진로 전반에 대한 논의도 요구했다.

유 원내대표의 거취는 개인의 진퇴 여부를 떠나 새누리당이 혁신보수로 나아갈 것인지 아니면 과거로 회귀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변곡점이라는 분석이 많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2012년 총선ㆍ대선 당시의 경제민주화와 복지 확대 약속을 외면해온 데 비해 유 원내대표는 중부담ㆍ중복지를 골자로 한 ‘신보수 선언’을 통해 이들 가치의 실천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이제 2016년 총선을 박 대통령 중심의 구체제로 치를지, 유 원내대표의 혁신보수 체제로 치를지를 두고 갈림길에 선 형국이 됐다. 한 수도권 출신 재선의원은 “이번 논란은 새누리당이 어떤 보수적 지향과 가치를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본격적인 노선 싸움”이라며 “다만 ‘현실권력’인 박 대통령의 임기가 절반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당 의원들이 적극 나설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의원들이 직접 선출한 원내대표의 거취가 청와대의 의중에 따라 좌우됐다는 점에서 당내 민주주의의 후퇴라는 지적도 피하기 어렵다. 새누리당은 지난해 김 대표 체제 출범 후 수평적 당청관계를 포함한 보수혁신 추구를 명분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김 대표의 개헌 발언 등에 이어 이번에도 청와대 일방우위의 당청관계가 재확인될 공산이 커졌다. 이와 관련, 당 안팎에선 내년 총선 공천에 대한 친박계의 불안감이 이번 논란을 키웠고, 결과적으로 김 대표가 추진해온 상향식 공천도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정대기자 torch@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