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천기누설죄?…청와대 행정관 3인 감찰 받다 지난달 퇴직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조인 총리 유력설' 보도에 감찰 착수

카카오톡에 '법조인 총리'…행정관 사표

[앵커]

청와대 행정관 3명이 내부 감찰을 받다가 지난달 사표를 내고 물러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그 징계 사유를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5월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내정이 공식 발표되기 전 언론 보도들입니다.

일부 매체에서 "차기 총리 법조인 유력"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즉각 내부 감찰에 나섰습니다.

새누리당이나 언론 등과 접촉이 잦은 행정관들이 타깃이 됐고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이들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찰 도중, 자리에서 물러난 행정관은 3명. A행정관은 카카오톡에 "법조인 출신 총리설을 언급했다"는 게 문제가 됐습니다.

다른 두 행정관은 총리 인사와 관련해 뚜렷한 혐의조차 잡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B행정관은 당시 미국 출장을 갔는데 자신을 지목한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인사 문제이고 내부 감찰과 관련된 문제"라며 언급을 피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세간에서 떠돈 '법조인 출신 총리설'을 누설했다는 이유로 사표를 받는 건 무리한 징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의근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