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빠, 집에 가자"…'中버스사고' 시신 10구 입국, 유가족 눈물바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아빠 미안해, 내가 미안해… 아빠…"

태극기가 덮여진 관이 경찰의장대에 의해 한 걸음씩 옮겨졌다. 이 모습을 보던 아들은 관이 장례차에 운구된 순간 바닥에 무릎을 꿇었다.

춘천시청 이모(55) 사무관의 아들은 영정을 들고 그렇게 아버지를 목놓아 불렀다. 믿겨지지 않는 현실에 아버지의 관 끄트머리를 붙잡은 채 고개를 떨구며 눈물을 쏟아냈다.

중국 현지 연수 중 버스 추락사고로 숨진 행정자치부 소속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10명의 시신과 유가족 48명 등이 6일 오후 12시58분께 대한항공 KE832편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출국장에 모습을 드러낸 유족들은 힘겨운 발걸음을 뗐다. 영정을 든 아들은 떨리는 입술 위로 흐르는 눈물을 차마 닦지 못했다. 두 딸은 슬플 겨를도 없이, 오열하는 어머니를 부축했지만 힘겨워 보이기는 마찬가지였다.

제주도청 소속 조모(54) 사무관의 유가족 A씨는 "너무 황망해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 생각이 정리가 안 되는 상황"이라며 "중국 현지에서 수습 절차는 정부가 노력해서 잘 처리됐다"고 말했다.

남양주시청 소속 김모(54) 사무관은 사고 전날인 지난달 30일까지도 가족 채팅방에 사진을 올렸다. 출국장에서 기다리고 있던 처형 이모(57)씨는 "일정이 쉴 틈 없이 진행돼서인지 제부가 많이 피곤해보였다"며 "사고 소식을 듣고 충격에 식구들은 잠도 못자고 밥도 못먹고 있다. 아직 한창 살아야 할 사람이 이렇게 돼 마음이 너무 아프다"고 말했다.

이씨는 "일정이 너무 빡빡하게 진행됐고 버스 기사도 4박5일간 계속 동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행 가격이 1인당 70여만원으로 너무 저렴했다. 최소 경비로 가다보니까 사고가 발생된 것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사고 현장을 방문하고 이날 함께 입국한 경기 고양시 덕양구 이종경 구청장은 "있어서는 안될 일이 발생했다. 사고 현장을 확인해보니 운전자가 규정 속도를 준수하고 안전수칙을 지켰다면 일어나지 않을 사건이었다"며 "유족들은 사고 현장에서 비통해하며 오열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구청장은 "현장에서 대책반과 선양 총영사관, 중국 측이 빠른 시간 내 수습하고 유해를 운송하고자 노력했다"며 "가족들은 처음에 비통해하며 힘들어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중국 측과 유해 운구에 대한 계획이 풀리며 평정심을 유지했고 빠르게 운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3시께 희생자들의 시신은 화물터미널 A동에서 검역을 거친 후 유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장례차로 옮겨졌다.

유족들은 아버지, 남편을 보낼 수 없어 관을 부여잡았고 일대는 눈물바다가 됐다.

가족들은 "살 사람을 죽였다. 누가 이렇게 만들었냐. 데려와보라"며 통곡했고 "얼마나 아팠을까…이제 다시는 못본다", "아빠 집에가자…일어나"라며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흐느꼈다.

아들을 먼저 보낸 연로한 아버지는 지팡이를 간신히 짚은 채 물한모금을 넘기지 못하다 다른 가족들에게 업혀갔다.

시신 운구를 지켜보던 한 유족은 "남편을 잃고, 아버지를 잃고도 마음 놓고 울지도 못한다"며 "청렴하게 열심히 일한 것뿐인데 무슨 잘못이 있는가"라고 토로했다.

동료 공무원들도 침통한 표정으로 눈시울이 붉어졌다.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쳐내던 동료들은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위해 숙연한 분위기로 묵념했다.

부산시청 고 김모(55) 사무관과 함께 일했던 공무원 B씨는 "이전에 같은과에서 근무했을 때 참 사람이 좋은 선배였다"며 "가슴이 너무 아프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사고 현장을 다녀온 남양주시청 공무원 조모(53)씨도 "고인은 성격이 활발하고 주변 사람들과 두루두루 친했다. 30여년 정도 성실하게 일했는데…할말이 없다"며 "현장에서 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최성 고양시장은 "사고로 목숨을 잃은 한모(54) 과장은 2주 전 딸 결혼식을 올렸는데 안타깝다"며 "부인과 동생도 고양시 공무원으로 일한다. 가족이 상을 당했다고 생각하고, 유족이 원하는 방식으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10구의 시신은 경기 고양시, 제주도, 부산시, 경북 대구시, 전남 광주시, 강원 춘천시, 경기 남양주시, 서울 서대문구와 성동구, 인천시 서구 등 각 소속 자치단체 지역으로 이송됐다.

장례는 사망 공무원의 소속 '지방자치단체 장(葬)'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대부분 3일장으로 치러지며 발인은 8일로 예정돼 있다. 일부 4일장으로 치러지며 경북에서는 유가족들의 요청에 따라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전날 중국 지안시 홍콩시티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최두영 지방행정연수원 원장은 이날 함께 운구되지 않았다. 최 원장의 부인 등 유족 5명이 이날 현지에 도착해 시신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른 시일 내 국내에 운구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3일에는 이들과 함께 떠났던 지방공무원 103명과 연수원 인솔 직원 1명, 가이드 1명 등 105명이 중국 다롄에서 귀국했으며, 4일 14명에 이어 5일 2명이 추가로 입국했다.

정부는 사고를 당한 공무원 중 부상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상자부터 현지 의료진이 퇴원을 동의하는 데 한해 귀국을 서두를 계획이다. 현재 부상자 16명 모두 생명에 지장이 없으며 상태는 호전되고 있다고 행자부는 전했다.

한편 지난 1일 오후 3시30분(현지시간)께 교육생 28명(중국인 2명 포함)을 태운 관광버스가 중국 지안에서 단둥(丹東)으로 이동하던 중 교량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공무원 9명과 여행사 직원 등 한국인 10명이 숨지고 16명이 크게 다쳤다.

사고 당시 지방행정연수원 지원관 5명을 포함해 총 148명이 '고구려·발해·항일독립운동유적지 역사 문화탐방'을 위해 차량 6대에 나눠 타고 이동 중이었다.

akang@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