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0명중 8명, 대형마트 영업제한 필요하다고 생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국민 10명 가운데 8명은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정책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20대 이상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7.9%는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에 동의(매우 동의+동의)한다고 답했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중소기업 근로자와 전문직의 경우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73.3%와 72.4%로 나타나 평균을 밑돌았고, 공공기관 종사자는 88.1%가 제한을 지지한다고 답해 직업군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주부들의 경우 78.0%가 영업시간 제한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영업시간이 제한돼 불편하다고 답변한 비율과 불편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전체의 50.1%와 49.0%로 큰 차이가 없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나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가 없어도 자율적 동반성장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대기업이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하지 않을 것'(72.6%)이라고 답한 비율이 '협력할 것'(22.4%)이라고 답한 비율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보호'와 '소비자 편익' 가운데 어떤 가치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6.1%가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보호'를, 39.3%는 '소비자 편익'을 택했다.

다만, 연령별로 보면 20∼30대는 49.1%가 소비자 편익을 선택한 반면 60대 이상은 31.1%만 소비자 편익을 택해 연령에 따른 차이가 컸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일궈온 시장에 대기업이 자본을 앞세워 무분별하게 진출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는 시민들의 생각이 이번 조사로 확인됐다"며 "소비자 편익을 볼모로 무분별하게 시장 질서를 와해시키는 대기업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중기중앙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지난달 6일과 7일 20대 이상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신뢰수준은 95%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cind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