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中 버스사고' 시신·유족 오늘 입국…6일 만에 장례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희생자, 지방자치단체 장(葬)…3일장 예정

장례비용은 지자체 부담 원칙…반발 일 듯
최두영 연수원장 자살 동기 '오리무중'

【서울=뉴시스】변해정 기자 = 중국 연수 중 버스 추락사고로 숨진 공무원들의 장례식이 사고 발생 6일 만에 치러진다.

행정자치부 상황대책반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사망자의 장례는 3일장으로 치러지고, 발인은 8일로 예정돼 있다. 일부만 4일장으로 한다"고 밝혔다.

시신 10구와 유가족 등 총 48명(유가족 37명, 공무원 10명, 통역 1명)은 이날 오후 1시5분께 인천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인천에 도착하면 유족은 세관에 입국 신고 후 화물청사로 이동한다. 시신은 검역을 거쳐 화물터미널에서 소속 지자체가 준비한 운구 차량을 통해 시신은 병원 영안실로 옮겨진다.

장례는 '지방자치단체 장(葬)'으로 치러지며, 경상북도만 유족들의 요청에 따라 가족장으로 한다. 앞서 행자부는 지난 5일 '장례 지원반'을 꾸렸다.

시신의 운구비용과 장례비는 공무원 여비 규정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서 부담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나, 지자체의 반발이 예상된다.

행자부는 "해당 지자체에서 정산하게 되며, 규정에 따라 집행하면 문제가 없다"고 못박았다.

중국 지린성 지안(集安)시 홍콩성호텔에서 투신 자살한 최두영 지방행정연수원 원장은 이번에 같이 운구되지 않는다.

최 원장의 유족은 이날 오전 9시께 중국 심양에서 지안시로 이동했으며, 중국 정부와 협의 후 국내로 들어올 예정이다.

최 원장의 자살 동기는 여전히 미궁이다. 사고 수습 과정에서 유족과 중국 당국 간 의견 차에 따른 심리적 압박이 자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사망 전 유족과 국내 운구 절차를 합의한 상태여서 극단적 선택을 할 이유로 해석하는 데 무리가 있다.

최 원장이 우울증 등 기저질환을 갖고 있었거나 평소 약을 복용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행자부는 "협상 과정 자체가 쉽지 않고 어려움이 따른다"면서도 "중국 정부가 해당국의 장례문화를 뛰어넘어 사고 수습에 최대한 배려해 줬고 유족들에게 심적 부담이 될 수 있어 (추측은) 어렵다. (유족과 중국정부 간) 마찰이 (최 원장 자살의) 직접적인 사인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일 오후 4시30분께 지방행정연수원 중견리더과정 연수생을 태운 버스가 중국 지안에서 단둥(丹東)으로 이동하던 중 교량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지방공무원 9명을 포함해 한국인 10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다.

정부는 사고를 당한 일행 중 부상 정도가 심하지 않은 공무원 중 현지 의료진이 퇴원을 동의하는 자에 한해 조기 귀국을 추진할 방침이다. 부상자 16명 중 중상과 경상은 각 8명이다.

hjpyun@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