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韓 8개, 日 9개, 中 6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조립5공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한국 기업이 세계 상품. 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품목은 8개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5일 발표한 '2014년 세계 주요 상품 서비스 점유율 조사'에 따르면 미국은 50개 조상 대상 품목 가운데 16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했고 유럽이 10개였다.

일본은 한국보다 1개 품목이 많은 9개였고 중국은 6개 품목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조선 분야에서는 한국의 대우조선해앙이 1위에 올랐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송선과 컨테이너 화물선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이어 2위인 현대중공업을 포함해 상위 5개사 가운데 4개사가 한국 기업이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중소형 액정패널은 2013년 3위였던 한국의 LG디스플레이가 저팬디스플레이와 샤프 등 일본 기업들을 따돌리고 수위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 상승은 중국의 신흥 스마트폰 업체들에 대한 공급이 늘어난 덕분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에서는 한국의 삼성전자(24.5%)와 미국 애플(14.8%)의 2강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3위인 중국 레노버 그룹이 7.2%로 점유율을 2.7% 포인트 끌어올렸다. 4위인 중국의 화웨이(5.7%)의 점유율도 0.9% 상승했다.

리튬 이온 전지는 한국의 삼성SDI가 1위를 유지했지만 점유율은 떨어졌다. 2위인 일본의 파나소닉이 미국 테슬라 모터스에 대한 리튬이온 전지 출하를 확대하면서 삼성SDI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검색 서비스는 미국 구글이 43.8%로 선두를 유지했지만 2013년보다 15.8% 포인트 떨어졌다. 2위인 중국의 바이두는 14.1% 포인트가 높은 25.8%로 구글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일본 기업 가운데서는 도레이(탄소섬유), 소니(이미지 센서), 파나크(산업용 로봇), 도요타(자동차), 니치아화학(백색LED), 소니(게임기기), 캐논(디지털 카메라), 캐논(렌즈 교환식 카메라) 등이 점유율 1위로 조사됐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조사한 50개 품목은 다음과 같다.

△ 자동차 △ 조강 △ 컴퓨터 △ 반도체 제조장치 △ 풍력 발전기 △ 조선 △ M & A 자문 △ 서버 △ HDD △ NAND 플래시 메모리 △ D램 △ 중소형 액정 패널 △ 스마트 폰 △ 스마트폰용 OS △ 태블릿 △ 저장장치 △ 라우터 △ 잉크젯 프린터 △ 복사기 · 복합기 △ 검색 서비스 △ 보안 소프트 △ 의약품 △ 음악 소프트 전송 △ 평면 TV △ 대형 액정 패널 △ 화장품 △ 백색 LED △ 리튬 이온 전지 △ CMOS 이미지 센서 △ 마이컴 △ 베어링 △ 탄소 섬유 △ 냉장고 △ 세탁기 △ 디지털 카메라 △ 감시 카메라 △ 게임기 △ 의류 △ 산업용 로봇 △ 태양 전지 △ 초음파 진단 장치 △ CT △ MRI △ 맥주 △ 탄산 음료 △ 담배 △ 원유 수송량 △ 렌즈 교환식 카메라 △ 신용 카드 △ 기저귀

jsmoo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 터치형 노트북용 LCD 양산 (서울=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가 무게와 두께를 획기적으로 줄인 인셀(In-Cell) 터치형 노트북용 풀HD LCD 개발을 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제품 양산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직원이 최근 개발한 15.6인치 터치형 노트북용 풀HD LCD 제품을 시연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