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日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돼…강제노역 명시 반영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이 5일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우리나라와 일본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21개 회원국은 이날 독일 본에서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키로 결정했다.

이번에 세계유산이 된 '일본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군'은 규슈와 야마구치 인근 지역에 있는 제철소 9곳, 조선소 5곳, 탄광 3곳, 비산업시설 5곳을 포함한 23개 시설이다. 이 가운데 7곳에 조선인 약 5만7900명이 일제강점기 당시 노역 등에 강제 동원됐다. 특히 나가사키현 하시마 지역은 군함도 또는 지옥도로 불릴 정도로 혹독한 노역으로 악명을 떨쳤다.

이 때문에 이번 등재 과정에서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인정하라는 우리정부의 요구사항이 반영됐다.

일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발표한 발언문을 통해 "과거 1940년대에 한국인 등이 자기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강제로 노역했던 일이 있었으며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정보 센터 설치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의 발언문은 세계유산위원회 토의 요록에 포함됐다. 등재 결정문에는 일본의 발표를 주목한다는 주석도 추가됐다.

일본의 후속조치 이행을 점검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됐다. 일본정부는 2017년 12월까지 세계유산위원회에 강제징용 사실 명시 관련 이행 경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2018년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는 일본정부의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발언문을 읽은 일본정부 수석대표는 "일본 정부로서는 이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적절히 평가되고 모든 위원국들의 지지를 받아 만장일치 결정으로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된 것은 큰 영광"이라고 밝혔다.

이후 우리정부 수석대표인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발언자로 나서 일본정부에 이번에 결정된 각종 조치와 권고들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조 차관은 "오늘의 결정은 희생자들의 아픔과 고통을 기억하고 역사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며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적 진실 또한 객관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외교부는 이날 회의 결과와 관련, "일제강점기 한국인들이 자기 의사에 반해 노역했다는 것을 사실상 최초로 일본 정부가 국제 사회 앞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등재 결정문에 일본의 발표를 주목한다는 주석을 추가한 것은 일본측 발표문이 한일 양자차원의 합의를 넘어 세계유산위원회 공식 결정문의 불가분의 일부가 되도록 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그러면서 "역사적 사실이 있는 그대로 반영돼야 한다는 우리의 원칙과 입장을 관철시켰으며 그 과정에서 한·일 양국간 극한 대립을 피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냄으로써 앞으로 양국관계의 안정적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daero@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