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승민 사퇴 여론조사' 5~20%p 차이…이유가 궁금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사방법 차이..'무응답' 비율 따져야, 조사원과 직접 대화에 응답 꺼려

조사시기도 영향

뉴스1

'국회법 개정안'의 국회 재의(再議) 절차가 예정된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 국회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후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놓고 극심한 당청 갈등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은 표결 불참을 당론으로 정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의 권능과 위상을 지키는 문제'라며 표결 참여를 촉구하고 있어 여야간 뜨거운 공방이 예상된다. 2015.7.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 '유승민 진퇴 여론조사,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

박근혜 대통령의 법률안 재의요구권(거부권)으로 촉발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여부를 두고 각종 여론조사가 공표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 기관에 따라 유 원내대표의 사퇴 찬반 여론조사 결과 수치에 큰 차이가 나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다.

한국갤럽은 3일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선 안된다'고 답한 비율이 36%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31%)보다 5% 포인트(p) 많았다고 밝혔고, 1일 디오피니언은 '사퇴할 필요가 없다'(57.3%)가 '사퇴가 필요하다'(28.3%)는 응답보다 20%p 높았다고 발표했다. 6월 29일 조원씨앤아이 조사에선 '유지'가 53.8%로 '사퇴'(38.4%) 응답보다 15.4%p 높았다.

유 원내대표가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쪽이 우세하긴 하지만 비슷한 시기의 여론조사가 5~20%p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우선 여론조사 방법에 있어서 발생하는 '어쩔 수 없는' 차이를 지적했다.

한국갤럽은 조사원이 무작위로 생성된 휴대전화로 직접 전화를 걸어 응답을 받는 RDD(random digit dialing) 방법을 쓰는데 이 경우 짧은 시간에 응답자가 '사퇴 여부' 등 민감한 질문을 받으면 '모름'이나 '무응답'으로 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 갤럽의 '무응답' 비율은 '33%'였다.

반면 디오피니언은 RDD(46.4%)와 모바일 활용 웹조사(53.6%)를 병행했다. 모바일 웹조사는 조사원과 직접 대화를 하지 않고 모바일로 받은 질문지를 읽은 뒤 여유를 가지고 답할 수 있어 '무응답'(14.4%) 비율이 갤럽보다 낮았다.

ARS로 조사를 벌였던 조원씨앤아이의 무응답(12.3%) 비율도 갤럽이나 디오피니언보다 낮았다.

정우성 서던포스트 대표는 5일 뉴스1과 통화에서 "사퇴해야 한다와 유지해야 한다는 두가지 선택지냐, '잘모르겠다'는 세가지 선택지냐에 따라 응답이 바뀌고, 또 조사원과 직접 대화로 하느냐 여부도 큰 관계가 있다"며 "온라인 조사의 경우엔 다소 진보적인 응답자가 적극적으로 답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여론조사방법을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사 시기도 여론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전국적인 여론은 유 원내대표를 향한 '동정론' 쪽으로 흐르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보수 지지층에서 '이 정국이 오래가면 안된다'는 쪽으로 흐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국론분열을 보수정당 지지층에서 우려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한국갤럽, 6월30~7월2일, 전국 성인 1004명, 휴대전화 RDD,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
*디오피니언, 6월 30일, 전국 성인 800명, 휴대전화RDD+모바일 웹조사, 95% 신뢰수준, 3.5%.
*조원씨앤아이, 6월27~28일, 전국 성인 1000명, RDD 통해 표본 수집 후 ARS,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

dearpur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