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숨진 최두영 연수원장 쓰려다만 메모지에 큰 물음표만(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모지 한 귀퉁위에 큰 물음표만 그려져 있어…유서는 못찾아

연합뉴스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5일 오전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에서 숨진 고(故) 최두영 지방행정연수원장이 무언가를 쓰려다가 그만둔 듯한 메모지가 발견됐다.

현지 사고수습팀에 따르면 최 원장이 투숙했던 지안시 모 호텔 4층 객실을 현지 공안(경찰)이 수색을 한 결과, 객실 내부 탁자 위에 볼펜 자국이 남은 메모지가 발견됐다. 볼펜 자국은 남았으나 메모지에 별다르게 적힌 내용은 없었다.

그러나 최 원장은 메모지 한귀퉁이에 큰 물음표를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수습팀 관계자는 "현장감식에 투입된 중국 공안(경찰)이 '메모지에 물음표 하나 외에 다른 내용을 보지 못했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사고수습팀의 한 관계자는 "최 원장이 사망·부상자들을 현지에 보낸 연수원 최고책임자로서 여러 힘든 점이 있었던 만큼 자신의 심리적 압박을 기록하려 한 듯 하다"고 추정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최 원장의 마지막 흔적이지만 의미를 알기 어렵다"며 "업무에 관련된 내용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의미 해독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수습팀은 "유서는 찾지 못했으며, 중국 당국과 협조해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중국 지안시 공안국은 최 원장이 묵은 객실에 대해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현장감식을 실시했다. 또 유류품을 수거해 정밀 조사 중이다.

숨진 최 원장은 전날 밤까지 사망자 가족 등과 시신 국내 운구 절차를 논의하고 밤늦게 객실에 들어갔다. 최 원장은 공무원 버스사고 이튿날인 지난 2일 정재근 행자부 차관과 함께 중국 지안 현지에 도착해 사고수습 활동을 해왔다.

realis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