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늘어난 청와대 특활비…1인당 2700만원꼴 '쌈짓돈' 논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오늘(3일) 국회운영위원회는 원래 청와대를 상대로 한 것입니다. 거기에서 나온 내용들을 살펴보죠. 작년에 270억원대로 늘어난 청와대 특수활동비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가 퇴임 후 2천번 넘게 경호 활동을 지원받은 것으로 드러나서 논란이 됐습니다. 이건 하루에 세 번 꼴이라고 하는군요. 현직 대통령보다 더 경호를 많이 받았습니다.

이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의 지난 한해 특수활동비는 275억여 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무현 정부 마지막 해인 2007년보다 27%, 60억 원가량 늘었습니다.

2012년 이명박 정부 때 비해서도 18억 원이 증가한 금액입니다.

[최민희 의원/새정치연합 : 대통령께서 허리띠 졸라매겠다 한 적 있죠, 이게 허리띠 졸라맨 것입니까?]

[이병기 비서실장/청와대 : 평소에 허리띠 졸라매는 심경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오면 보시겠지만 근무 환경이 타부처만 못합니다.]

청와대 직원 한 명이 평균 2700여만원을 쓴 셈이라며, 예산 증가 이유와 사용 내역을 공개하라는 요구도 이어졌습니다.

특수활동비는 증빙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쌈짓돈 논란이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에 대한 경호활동 지원을 놓고도 과잉 경호 논란이 일었습니다.

지원 횟수는 퇴임 이후 2년 2개월간 모두 2255차례입니다.

하루 세 번꼴로, 현직인 박근혜 대통령의 5배에 이릅니다.

지난해 9월부터 미국을 시작해 베트남, 중국, 사이판 등 거의 매달 해외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과잉 경호 논란이 일었으나, 8개월 만에 320여 차례가 늘었습니다.

이주찬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