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朴대통령 지지율 답보…거부권 행사 평가 엇갈려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2주째 큰 변화 없이 30%대 초반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소강 상태를 보이고 있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와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를 둘러싼 엇갈린 평가 때문이란 분석이다.

한국갤럽이 전국 성인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3일 발표한 7월 첫째 주 주간집계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전주대비 1%포인트 상승한 34%를 기록했으며 부정평가는 58%로 지난주와 같았다.

메르스 사태의 여파로 2주전 취임 후 최저치인 29%까지 떨어졌던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 33%로 반등했지만 이번 주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박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343명)의 이유를 물은 결과 '열심히 한다, 노력한다'가 22%로 가장 많았으며 ▲'주관·소신이 있다, 여론에 끌려가지 않는다' 18% ▲'외교 및 국제 관계' 12% ▲'복지 정책' 6% ▲'사심이나 비리가 없다, 도덕성' 5% 등이 뒤를 이었다.

부정평가(581명)의 이유로는 '소통 미흡'이란 응답이 18%로 가장 많았다. 이어 ▲'메르스 확산 대처 미흡' 16% ▲'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 11% ▲'독선·독단적' 9% ▲'리더십 부족, 책임 회피' 8%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5% ▲'경제 정책' 5% 등의 순이었다.

6월 한 달간 대통령 직무 평가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던 메르스 사태는 이번 주 소강 상태를 보였고 이에 따라 부정평가 이유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줄었다. 이런 가운데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지지율에 엇갈리게 반영돼 이번 주 답보 상태를 보인 것으로 한국갤럽은 분석했다.

한국갤럽은 "긍정평가 이유에서 '주관·소신이 있다'는 응답이 증가하고 부정평가에서는 '소통 미흡', '독선·독단적', '국정운영 부진', '당청 또는 여야 갈등' 지적이 증가했다"며 "이는 모두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영향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박 대통령은 여당 지도부를 포함 국회를 강하게 비판했고 이후 여권에서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며 "지지층은 대통령의 강경한 태도를 주관·소신으로, 비지지층은 소통 미흡과 독단으로 달리 본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대별 지지율은 60세 이상이 6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50대 44%, 40대 30%, 30대 15%, 20대 14%의 순으로 나타났다. 20~30대의 지지율이 조금 오르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큰 변동은 없었다.

지역별로는 부산·울산·경남 43%, 대구·경북 41%, 대전·세종·충청 35%, 인천·경기 33%, 서울 30%, 광주·전라 20% 등의 순이었다.

한편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고 응답률은 19%다. 총 통화 5345명 중 1004명이 응답을 완료했다.

표본추출방식은 휴대전화 임의번호걸기(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이다. 응답방식은 전화조사원 인터뷰다.

ephites@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